수학, 재미 더하고 좌절감은 뺐다
수학, 재미 더하고 좌절감은 뺐다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08.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수학학습지원단 교사
초·중·고 영역-단원별 콘텐츠 제작 `구슬땀'
충북자연과학교육원이 충북수학학습지원단 현장교사들과 협업해 총 120차시의 수학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제공
충북자연과학교육원이 충북수학학습지원단 현장교사들과 협업해 총 120차시의 수학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제공

 

충북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학력격차 해소와 수학포기자 예방을 위해 충북수학학습지원단 현장교사들과 협업해 총 120차시의 수학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한다.

교육원은 지난 6월부터 초등 수학학습지원단 20명, 중등 수학학습지원단 20명 총 40명으로 TF팀을 구성, 수학 콘텐츠 자료 발굴 및 제작 등에 대해 수차례 집단지성 협의회를 통해 고민하는 등 여름방학 기간에도 수학콘텐츠 제작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초등 수학 콘텐츠는 1학년 11개 단원, 2~6학년 12개 단원별 그림교구, 실물교구 등 수학교구를 활용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는 문제 풀이 방식으로 단원 평가 콘텐츠를 초 71차시로 제작하고 있다.

중학교 수학 콘텐츠는 총 10차시 15분 내외로 제작해 중3~고1 학생을 대상으로 영역별 중학 수학을 총정리하고 있다.

고등학교 수학 콘텐츠는 총 39차시 15분 내외로 제작해 교사 또는 학생들이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교과서 속에서 개념도입 및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수학이야기를 중심으로 `생각넓힘(교과서 톺아보기)-생각배움(수학 소프트웨어)-생각키움(수학주제탐구)'으로 구성해 탐구·융합적인 콘텐츠를 제작, 고등학교 수학 학습 활동 지원을 한다.

제작한 수학 콘텐츠는 충북수학 온라인 플랫폼(https://www.cbnse.go.kr/math)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학콘텐츠는 9월, 고등학교 콘텐츠는 10월까지 탑재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연과학교육원 융합인재부 김선우 교육연구사는 “도내 교사들로 이루어진 수학학습지원단이 제작한 수학 콘텐츠가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주도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