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2차 이전 본격화 … 정치권 역할론 급부상
공공기관 2차 이전 본격화 … 정치권 역할론 급부상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4.04.17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네크워크 형성 등 파급효과 커 지자체 불꽃경쟁
충북도 31곳 선정 유치활동 … 당선인 역량 발휘 주목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충북도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공공기관 유치 기관에 따라 지역 네트워크 형성 등 파급효과가 큰 터라 지자체 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 충북도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의 역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우동기 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총선 전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면 갈등구조로 인해 합리적인 결정이 어려운 만큼 총선 이후 공공기관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사실상 공공기관 지방 이전 사업을 주도하는 기관으로 제22대 총선이 끝나면서 조만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북도는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 기본계획 발표에 대비해 선제적 유치 전략을 수립·추진해왔다.

앞서 2019년까지 수도권 공공기관 1차 이전을 통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국가기술표준원, 법무연수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고용정보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소비자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충북혁신도시(진천·음성군)에 새 둥지를 틀었다.

하지만 시장형 공기업 배치가 전혀 고려되지 않고 교육·연구기관 위주로 이전이 이뤄지다 보니 지역발전 견인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게 도의 분석이다.

이에 도는 지역 전략산업은 물론 1차 이전 공공기관과 시너지를 낼 31개 기관을 선정하고 2차 유치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친환경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환경공단·한국환경산업기술원, 진천국가대표선수촌과 연계할 국민체육진흥공단, 제조업 기반이 강한 도의 특성을 고려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을 충북혁신도시 내 최우선 유치 대상으로 정했다.

이들 6곳을 포함해 도가 혁신도시에 유치하려는 공공기관은 모두 13곳이다.

유치활동은 공공기관 유치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이뤄지며 필요에 따라 공공기관별 유치위원회와 범도민 유치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공공기관 지역 유치는 지자체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총선과정에서 이슈가 된 만큼 앞으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과열될 것으로 보인다.
자연스레 제22대 국회에 입성한 충북지역 국회의원들의 역할론에 관심이 모아질 수 밖에 없다.
대규모 국책사업인 만큼 지역의 정치력에 성패가 달렸다 보니 이번 공공기관 2차 이전에서 ‘충북 몫’을 찾아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하성진기자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