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함대 배치해 운용하라"…광복회 등 독립운동단체, 일본규탄 성명
"독도 함대 배치해 운용하라"…광복회 등 독립운동단체, 일본규탄 성명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4.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후 4시 구 일본대사관 앞 규탄대회 예고
광복회와 독립운동단체연합 33개 단체는 19일 오후 4시 서울 종로 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부근에서 일본 정부가 외교정책 보고를 통해 독도의 영유권을 공식화하고 일제강점기와 2차대전 전쟁범죄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는 것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는다.



17일 광복회는 33개 독립운동단체연합와의 공동 성명에서 "2차 대전이 끝난 지 80년이 지나고 있는 이 때, 일본은 당시 무단 점유하고 있던 독도를 아직도 자기 땅으로 주장하며 제국주의적 사고에 머물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일본정부가 그동안 외교부 홈페이지나 올려놓던 독도영유권 주장을 이제는 각료회의 보고를 통해 노골적으로 제국주의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고 일본 정부를 비난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의 이 같은 행태는 일본이 아직도 일제 강점기와 2차대전 전범 국가로서 진심으로 반성을 하지 않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라며 "독도에 대한 영토야욕을 내려놓지 않으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한국을 ‘파트너’ 운운하며 우호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제국주의의 본색을 드러낸 ‘양의 탈을 쓴 늑대’같은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방부도 국군정신전력 교재를 출판하면서 우리 영토에서 독도를 빼고 출판한 전력, 전범기인 욱일기 게양을 묵인하며 일본과의 연합훈련을 아무 의식 없이 행하는 태도에서 이번 사태는 이미 예고된 것으로 뼈저리게 반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한일관계가 진정으로 미래지향적으로 가기 위해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한 일본 외교청서의 내용을 즉각 파기하고, 독일의 나치 깃발과 동일한 일본의 전범기 욱일승천기의 사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동시에 우리 정부는 일본의 반복적인 독도 영유권 주장에 맞서 즉각 독도 우리 해역에 함정을 파견해, 독도 수호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주길 강력히 촉구했다.



광복회는 "일본 지도부가 이런 사고에 머물고 있는 한 한일관계의 개선은 요원할 것"이라면서 "한국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틈 타 나온 이같은 일본 정부의 주장을 광복회는 독립운동 단체들과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