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2023년 이들이 있어 빛났다
공군의 2023년 이들이 있어 빛났다
  • 김중식 기자
  • 승인 2024.01.2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 ‘2023년 공군을 빛낸 인물·단체 시상식’ 거행
‘전투력 발전’, ‘조직운영 발전’ 등 외부기관 협력자 포함해 개인·단체 시상

 

공군은 29일 공군본부 대회의실에서 이영수 공군참모총장 주관으로‘2023년 공군을 빛낸 인물·단체 시상식’을 거행했다. 
공군은 <전투력 발전>, <조직운영 발전>, <신지식·정보화>, <희생·봉사>, <체육·문화>, <협력>, <특별> 등 7개 부문에서 개인 3명과 단체 4개팀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전투력 발전> 부문에는 굳건한 영공방위 대비태세 유지에 기여한 공군작전사령부 항공우주작전본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항공우주작전본부는 적의 도발의지를 억제하고 美 공군과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 한미연합연습, 美 전략자산 전개 하 연합공중훈련,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Korea Flying Training), 비질런트 디펜스(Vigilant Defense), 쌍매훈련 등 다양한 연합 연습과 훈련을 실전적으로 실시했다. 
<조직운영 발전> 부문에서는 고고도 정찰용무인항공기 RQ-4B 운용 예산 절감에 기여한 군수사령부 항공자원관리단 무인항공기체계과가 선정됐다.
무인항공기체계과는 고고도 정찰용무인항공기 RQ-4B의 가동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항공기 부품을 적시에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도록 미측과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특히 사업추진 과정에서 공군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부품 재고를 충실히 조사·반영하여 구매 품목을 사전에 확보해 1200여 억원 이상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
<신지식·정보화> 부문은 최신 IT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공군에 선도적으로 적용한 공군 지능정보체계관리단 소속 김현철 중령(47)이 선정됐다.
지능정보체계관리단 AI신기술체계개발대장인 김 중령은 전군 최초로 국방망 기반 공군 생성형 AI(GPT)를 구축하고 AI 자동번역체계, 검찰 사건처리 시스템 등을 자체 개발·적용했다. 
또 병력감소를 대비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로봇사무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시효성 윤활유 자산관리, 간부 필수교육 이수처리 등 20여 개의 업무를 자동화해 장병들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희생·봉사> 부문은 주요 국가급 행사를 성공적으로 지원한 제15특수임무비행단이 수상했다. 
공수, 경호경비, 정보감시정찰지원 등 다양한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15비는 지난해 주어진 임무를 완벽히 수행한 가운데 주요 국가급 행사인‘건군 75주년 국군의 날’과‘서울 ADEX 2023’개최를 성공적으로 지원했다.
15비 단장 이현희 준장(50)은 “수상의 영예는 전 장병과 군무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한 덕”이라며 “수고해준 부대원들에게 고맙고, 앞으로도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함께하여 더욱 강한 비행단 건설’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체육·문화> 부문에는 국제기능올림픽 항공정비 분야에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출전하여 공군 항공정비력의 우수함을 널리 알린 제11전투비행단 항공정비전대 소속 김정민 중사(26)가 선정됐다. 
항공기 주기검사 정비사로 복무 중인 김정민 중사는 ’22년 제46회 국제기능올림픽 항공정비 분야에서 아시아 출전자 최초로 은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현재는 2024년 제47회 국제기능올림픽에 출전하는 후배 정비사를 위해 정비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협력> 부문에서는 공군-서울시 간 미래 신기술 상호협력에 기여한 서울특별시 이상용 디지털 수석(56)이 선정됐다. 
<협력> 부문은 협업을 통해 공군이 주관하는 각종 사업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하며 이상용 수석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민간 대규모 AI R&D 조성의 핵심인‘AI 서울허브’ 내에 공군센터 개설이 가능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특별> 부문에는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공군의 천궁-Ⅱ 전력화 지원을 통해 양국 군사협력에 기여한 UAE 군사협력팀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은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 덕분에 공군은 지난 한 해 더욱 빛날 수 있었다”며“앞으로도 ‘국민과 함께하는 강한 선진공군 건설’을 위해 공군인은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외부기관 협력자께서는 공군을 향한 큰 사랑과 성원”을 당부했다. 


/계룡 김중식기자ccm-kj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