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2.28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절로 나타난 대학교수의 타락과 부패
표절문제가 무척 심각하다. 현재 한국사회는 논문은 물론, 예술작품이나 공산품(工産品)에 이르기까지 표절이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다. 급기야 김병준 부총리와 이필상 고려대 총장은 논문 표절로 직위를 사임해야 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특히 김병준 부총리는 그 정도의 표절은 관행이라고 했다가 교수들에게 큰 비난을 받았다. 대학교수들은 분노했지만, 대학사회의 표절이나 대필은 실로 위험한 지경에 이르러 있다.

표절은 범죄다. 다른 사람의 창의성을 그대로 강탈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둑이나 강도에 해당한다. 그런데 한국인들의 표절에 대한 범죄의식이 지극히 미약하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작품이나 글을 임의로 절취(截取)하면서도 무엇이 잘못인지도 모르고 있다. 이것은 어린 시절부터 표절예방교육을 하지 않고 또 사회 전체가 표절에 관대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선진 외국에서는 리포트 몇 줄을 표절해도 정학을 당하거나, 생각할 수조차 없는 범죄행위여서 논문 표절은 가혹하고 엄격하다.

최근 충북에서 벌어진 박사학위논문 표절논쟁에서 보듯이, 매우 심각한 표절이므로 표절 당사자도 그렇지만 연관된 대학교수들 또한 문제가 적지않다. 이들은 자신들의 논문이 표절되는 것을 알면서도 박사학위논문을 통과시켰다. 그것도 세계 일류를 지향한다는 고려대학교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으니 놀라운 일이 아닌가. 대학사회의 교수들마저 이런 지경이니 학생이나 일반인은 말할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교수들 자신이 표절을 범죄로 간주하고 또 학생이나 석·박사 대학원생들에게 표절방지 교육을 시킨다면 표절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지적재산권의 보호, 그리고 창의성은 한국이 선진사회로 나가기 위한 필수덕목이다. 다른 사람의 지식과 창조물을 도용(盜用)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세계적으로 정직성과 창의성을 의심받고 있는 한국은 하루속히 표절공화국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표절을 방조하거나 대필을 묵인하는 일부 교수들이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다. 당연히 타락하고 부패한 해당 교수들은 단죄(斷罪)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