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북핵 긴급 간담회…'핵무장론' 두고 또 이견
당정, 북핵 긴급 간담회…'핵무장론' 두고 또 이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6.01.09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비핵화' 입장 재확인 속
與 "핵 보유라는 최후 수단 다 포기 명확히 할 필요 없다"

새누리당은 8일 오전 국회에서 북한의 제4차 핵실험과 관련해 정부 측 관계자, 북한 문제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의 북핵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 측은 여권 내부에서 우리나라의 핵무장·전술핵 배치 등 의견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 비핵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통일정조위원장을 맡은 심윤조 의원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을 만나 "최근 정치권에서 (핵무장론이) 제기돼 논란이 됐지만, 정부는 비핵화 입장을 견지할 것임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그러면서도 "정치권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핵능력 보유라는 최후의 수단을 지금 다 포기한다는 것을 명확히 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우리가 향후에 가지는 선택지 중 하나로써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필요가 있다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미국과의 긴밀한 대북 공조 체제 협력을 주문하면서 핵 항공모함·F-22 스텔스기 등 미국 전략 자산의 한국 배치에 대한 구체적 이행을 위해 한·미간 업무 협의를 추진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은 이와 관련 "정부는 국방 전략과 관계되는 문제여서 구체적인 상황을 언급하기를 꺼렸다"면서도 "상당히 구체적인 단계의 대책 수립이 이뤄지는 중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한 대응으로써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언제든지 검토해야 할 문제라는 정치권으 문제제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측은 전략적 종합 상황과 국가의 사활적 이익을 고려해 우리가 주도적으로 결정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