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영물·친근한 존재… 우리 민족의 든든한 수호신
신성한 영물·친근한 존재… 우리 민족의 든든한 수호신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1.0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년, 백호랑이에 담긴 의미
이명희 만화작가의 호족도
경인년 호랑이해가 밝았다. 우암산 등성을 붉게 물들이며 희망찬 새해가 떠올랐다. 호랑이가 포효하듯 힘찬 기운 속에 맞이한 새해! 다부진 각오와 다짐으로 희망의 포문을 열어본다.

예로부터 호랑이는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에서 뻬놓을 수 없는 동물이다. 12동물 중에서도 유난히 우리 민족 정서와 맞닿아 있는 호랑이는 전설과 우화, 민화 등에 등장해 친근감을 더해주고 있다.

2010년 새해를 열며 호랑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 우리 민족과 호랑이

단군신화에 첫 등장하는 호랑이는 곰과 비교되며 우리 민족의 삶 속에 다양하게 녹아난 동물이다. 인간이길 기원했던 호랑이지만 곰과는 달리 길들여지지 않은 야성으로 남겨지면서 동물 중에서도 왕 중의 왕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후 오랜 세월 전설로, 우화로, 속담으로, 그림으로 남아 친근하게 살아왔다. '호랑이 담배 피우던 시절'로 시작되는 옛이야기는 우리 민족과 호랑이의 친연성을 보여준다.

떡을 좋아한 호랑이나 곶감과 호랑이, 팥죽할멈과 호랑이 이야기는 권선징악뿐만 아니라 위협적 요소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또 60년만에 맞는 백호해는 영물인 호랑이의 위상을 더 높여주고 있다. '좌청룡 우백호'란 말처럼 서쪽을 지키는 영물 백호랑이에 대해 조상들은 태평을 가져오는 어진 동물로 믿었다.

그런가 하면 민화에선 익살스럽고 해학적인 호랑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용맹한 호랑이보다는 어수룩한 이미지를 강조한 작품은 위엄의 대상이나 무서운 존재를 오히려 친근하게 만들어 내 편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이는 상서로움을 생활 속 수호신으로 전환시킨 우리 민족의 기지라 하겠다.

속담 속에 담긴 호랑이 모습도 다양하다. '호랑이 굴에 가야 호랑이 새끼를 잡는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호랑이 꼬리를 밟은 격이다' 등 촌철살인과 같은 속담들이 즐비하다.

◇ 호랑이가 상징하는 것

옛날에는 귀신이나 액을 물리치는 벽사의 기능이 강했다면, 현대에 들어와선 부나 권력을 상징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호랑이 무늬가 나쁜 기운을 몰아낸다고 믿었던 옛날에는 시집가는 신부의 가마를 호피무늬로 덮기도 했고, 장수들은 용맹성을 드러내기 위해 호랑이 가죽으로 옷이나 방석으로 사용했다.

또 집 안에 호랑이 그림을 걸어 놓으면 나쁜 일을 막을 수 있다고 믿었다. 상서로운 동물로 여긴 호랑이인지라 풍요와 태평을 가져다 준다고 보았다. 민화 속에 등장하는 호랑이들은 굶주려 사냥하는 모습이라기보다 느긋하게 시간을 즐기는 모습이 그려져 있어 이같은 호랑이의 의미를 엿볼 수 있다.

동양문화권에서의 호랑이의 상징은 거의 비슷하다. 그중 관심을 끄는 것은 중국의 것으로 호랑이 그림을 집 안에 걸어두면 남편이 바람 피우지 못한다는 속설도 있다.

경인년 새해는 경제위기의 파고를 뚫고 발전하기 위해 강한 생명력을 지닌 호랑이처럼 용맹하게 전진해야 할 때다. 포효하는 호랑이 기운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힘차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기원해 본다.

◈ 새해 띠별 운세

강철모<천지인 철학원>
2010년은 경인년 백호랑이띠 해다. 경은 을경합금하여 재물과 합하고 명예의 해요, 여러분야에서 좋은 이합집산이 이루어진다. 거추장스러운 안티를 제압하게 되고, 특히 아들을 낳으면 좋은 아들을 얻는 해다. 경이 호랑이를 깔고 앉아 무언가 새로운 시작과 출발이 이루어지는 해다. 단 투자는 해야 할 사람과 하지 말아야 할 사람이 구분된다. 호랑이띠나 호랑이 월일에 출생한 사람은 투자하면 백전백패하게 된다. 국가적 차원에서는 신경써야 할 경계해야 할 일들이 많이 생길 것 같다. 특히 음력 3월(4, 5월)과 음력 7, 8월(8, 9월)을 잘 넘겨야 할 것이다.

▲ 쥐띠

2011년 삼재가 들어오며 변화 변동이 많은 운세다. 특히 건강문제, 계약문제, 송사 등을 조심해야 한다. 이성문제, 구설수를 조심하고 7월은 마음고생이 따르고, 경우에 따라 크나큰 재수가 있다.

▲ 소띠

2009년 날삼재를 거치면서 도약하는 운이다. 여러 면에서 매우 순조롭게 잘풀려가리라 본다. 1월은 주거문제 금전문제 손익문제 등 변동이 많이 따르고, 6.7월은 문서계약 등이 좋은 운이다.

▲ 호랑이띠

호랑이 띠는 기본적으로 재물운을 타나 투자에는 신중할 것이며, 남녀관계에서는 구설에 오르기 쉽고 투자는 신중하게 할 운세이다. 5월은 가정사 질병 손재의 우려가 높고, 9월은 주거 직장 송사 사고 해외의 운이다.

▲토끼띠

기본적으로 관운이 들어오며 재물운도 들어오나, 때에 따라 고집으로 손해를 보거나 구설수에 오르기 쉽다. 3.4월은 부자지간 불화나 금전손실 등 망신당하는 일이 있기 쉬우므로 조심하고, 11월은 이성문제, 결혼, 동업, 구설 등을 조심해야 한다.

▲용띠

용띠는 문서를 잡는 운이며 관운이 있다. 말솜씨가 유창해지나 말로 복을 차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분위기 파악을 잘할 것이며 말로 인해 구설이 따를 수 있다. 3.4월은 주거변동이 있을 듯하고, 9.10월은 자녀문제, 동업문제, 남녀관계, 결혼 등이 따라오기 쉽다.

▲뱀띠

문서를 잡으나 주의를 요망하며 분배를 잘해야 한다. 일시적인 명예를 얻을 것이다. 5월은 남녀관계 자녀문제 사업 결혼 운이 도래하고, 11월은 질병 가출 자손문제가 따르기 쉽다.

▲말띠

사업을 확장하거나 직장 이동수가 있으며, 문서를 잡을 운이다. 2월은 부부관계, 연인관계, 질병, 부동산으로 일이 생기기 쉽고, 9.10월은 주거변동이 발생하기 쉽다.

▲양띠

명예운이 들어오고 문서를 잡게 될 것이며 재물운이 따르게 된다. 남녀문제로 고민할 수도 있다. 3.4월은 관재구설이 따르기 쉽고, 11월은 손재 도난 망신 인권문제가 따르기 쉽다.

▲원숭이띠

계약을 잘할 것이며, 직장이동이나 사업 확장운이 따르고, 애정풍파가 따르기 쉽다. 2월은 가정문제나 금전문제가 따르기 쉽고, 12월은 자녀문제, 애인문제로 망신살을 경계해야 한다.

▲닭띠

애정문제와 가정문제, 투기문제가 따르기 쉬우며 투자하면 손해 보는 운이다. 투자는 신중하게 할 것이다. 2월은 진로문제가 8월은 자녀문제와 주거문제가 따르기 쉽다.

▲개띠

직장 이동수가 생기기 쉬우며 사업자는 확장할 운이다. 계약은 신중해서 처리할 것이며, 무리한 금전투자는 하지않는 것이 좋다. 2월은 가정불화를 조심하고, 11월은 사업관계, 금전관계, 가정불화가 따르기 쉽다.

▲돼지띠

바쁜 한 해가 될 것이며 바쁜 만큼 일이 늘어나는 운이다. 계약관계는 신중히 처리하는 것이 좋다. 6.7월은 주거변동 수가 있고, 11월은 질병문제가 따르기 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