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옥천 국도확장 노선 변경 반발
보은~옥천 국도확장 노선 변경 반발
  • 권혁두 기자
  • 승인 2009.01.27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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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 수한면 배제·읍 미통과로 상권 위축 이유
보은군 수한면 주민들이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보은~옥천 국도(37호선) 4차선 확·포장 공사 노선 변경 움직임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올해 4251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옥천군 군북면 소정리에서 안내면~보은군 수한면 거현리~광촌리~보은읍 소재지~누청리로 연결하는 23.2의 국도 37호선 4차선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최근 수한면을 관통하는 이 노선 대신 군북면 소정리에서 안내면~듬티재(터널)~오덕리~삼승면 원남·서원리~보은IC를 거쳐 보은~내북간 도로를 잇는 4차선(16.82) 공사로 노선 변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노선 변경을 검토하고 있는 이유는 노선 변경시 614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데다 보은첨단산업단지 교통수요 충족 등 효율성 및 경제성에서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수한면 주민들은 군과 지역 국회의원 등 관계 요로를 방문해 "수한면이 배제되고, 보은읍을 통과하지 않는 신설 노선은 가뜩이나 시장경제가 침체된 보은의 상권을 더욱 위축시키고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들은 또 "기존 노선을 배제하고 노선을 신설할 경우 측량에서부터 수차례 주민설명회를 가져야 하는 등 행정력 낭비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소요돼 공사가 지연될 수밖에 없다"며 기존 노선대로 공사를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수한면이장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신설 노선의 경우 구간 대부분 옥천군이기 때문에 보은군 주민들은 토지 보상비에서도 소외될 수 있다"며 "주민의견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이장 총사퇴는 물론 주민대책위원회 결성, 보은읍 이장협의회와 공동 대응을 통해 강력한 반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현재 주민의견을 수렴 중인 군 관계자는 "노선 변경의 불합리성을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 전달했으나 차량 통행량 감소 등 교통여건을 감안해 새 노선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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