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컴퓨터 교체사업 주먹구구
대전시교육청 컴퓨터 교체사업 주먹구구
  • 장영래 기자
  • 승인 2008.02.01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대전지부, 실적집착 졸속추진… 혈세만 낭비
전교조대전지부가 대전시교육청 노후컴퓨터 교체사업이 주먹구구로 진행되어 혈세가 낭비됐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번 대전시교육청의 노후컴퓨터 교체사업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이번 사업은 지나치게 교육청이 실적 평가에 집착하다 보니 졸속으로 추진됐다고 밝혔다.

신학기인 오는 3월에는 신제품이 다량 출시되기 때문에 1·2월에는 성능이 좋으면서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시간을 주고 단위학교에서 충분히 논의했다면 그러한 컴퓨터를 구입할 수 있었다는 주장이다.

광주시교육청의 경우 오는 3월 정보화기기 관리 담당자 협의, 학교별 구매 수요조사, 4월 추경예산 반영 및 지원 금액 통보, 6월 구입방법 결정 안내, 7월 구매 추진 및 보급 등 월별로 충분히 시간을 두고 집행됐다. 대전시교육청이 시의회에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광주의 경우 CPU-Core2Duo17300(2.2GHz), 메모리 2GB 노트북을 113만3330원에 구입한데 비해, 대전에서는 CPU-Core2Duo17250(2.GHz), 메모리 1GB인 저사양 노트북을 119만원에 구입했다.

이렇게 시간에 쫒겨 졸속으로 추진하다 보니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대전시내 학교에 컴퓨터 등 각종 교육물품을 납품하는 업체가 독과점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은 교육계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다. 제조업체는 결과적으로 이번 컴퓨터 납품을 통해 팔리지 않는 재고컴퓨터를 한꺼번에 정리해 버렸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납품된 컴퓨터가 성능 대비 가격이 너무 높다는 것은 시의회에서도 문제제기가 됐는데, 과연 납품업체, 제조업체와 관련해 공정한 가격형성이 됐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시 교육청은 앞으로 납품 및 제조업체의 독·과점으로 인한 폐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며, 의혹을 사고 있는 독과점 납품업체-학교관리자-제조업체간의 담합이나 유착을 있는지·의심나는 사항이 있는지, 특별감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이번사건으로 인해 학교 현장을 무시한 탁상행정이 드러났다고 주장하고 향후 노후 PC 교체 대한 시 교육청의 무대책이 문제라고 밝히고, 교육청에서 학교별로 교체할 노후 컴퓨터의 수요를 해마다 정밀하게 조사한 후 시 교육청의 본 예산에 직접 반영한다고 했다. 또 구매시 행정상 편의를 위해 나라장터를 통한 구매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공개경쟁입찰에 의한 학교별 공동구매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를 제시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교육정보화기기에 대한 운영 실태를 심층 분석하여 보다 나은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17일 일선 학교에 '교육용 노후 PC 교체비 지원계획' 공문을 발송했다. 이 공문에 의하면 노후 PC 교체가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때 2007년 실적에 포함해 평가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각 학교에서는 신속하게 집행하고 추진실적을 2008년 1월 10일까지 보고하라고 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