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민변 "삼성 엄정수사하라"
참여연대·민변 "삼성 엄정수사하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1.29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범위 국한 수사' 규탄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29일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하고 "특검이 수사에 착수하기 전까지 특본은 핵심증거 확보에 나서야 한다"며 스스로 범위를 국한해 수사하겠다는 검찰 삼성 특별수사·감찰본부(본부장 박한철 검사장)의 입장을 강력 규탄했다.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이날 대검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삼성측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증거인멸을 하고 있어 핵심이 되는 전략기획실을 지금 압수수색을 하더라도 얻을 게 없을 수 있다"면서 "그렇다 하더라도 비자금 문제나 경영권 승계문제 등을 고려해 신속히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건희 회장 등 6∼7명 정도만 출국금지를 했다고 하는데, 전략기획실 임원과 계열사 경영지원 담당 경영진은 비자금 조성의 핵심이므로 출금조치를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중 수사가 없어야 한다는 대통령 발언은 정치인으로서 판단일 뿐, 검찰은 법에 따라 수사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호창 민변 사무차장은 "삼성으로부터 독립된 공정한 수사를 할 수 있는 인물인가가 특검 임명의 원칙"이라면서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선발하는 '기준'이 될 것이고, 삼성과 이해관계를 함께 하고 있는 지에 대한 정밀한 검토를 거쳐 조만간 몇 가지 기준을 대한변협측에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참여연대와 민변은 서울고검에 설치된 특수본부를 방문, 이재용씨가 삼성전자 전환사채를 인수하게 된 경위에 관한 수사 참고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

한편, 특본은 이날 김용철 변호사(49·전 삼성그룹 법무팀장)가 비자금 조성 통로로 지목한 4개 은행·증권계좌 이외에 더 많은 차명계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전국 87개 금융기관을 상대로 계좌추적을 확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