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도 ‘고급형 택시’ 달린다
대전서도 ‘고급형 택시’ 달린다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4.04.1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기량 2800㏄ 이상 승용차량 운영지침 마련


웨딩카 서비스·비즈니즈·외국인 투어 등 지원
대전에서도 리무진이나 고급 승용차를 이용한 고품격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대전시는 결혼식 이벤트나 웨딩카 서비스, 공항 이동, 비즈니스 지원, 관광 및 외국인 투어 등 다양한 교통수요에 대응하는 고급형 택시를 도입하는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시는 고급형택시 도입에 앞서 지난달 시민 의견수렴을 한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도입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침에는 고급형 택시 차량 기준, 내외부 표시, 운행 방식, 운행 요금, 사업변경 신청 절차 및 요건 등이 담겼다.

차량 기준은 모범택시 차량의 배기량(1900㏄)보다 큰 2800㏄ 이상의 승용차량(하이브리드차 2400㏄, 전기차 160㎾ 이상)이어야 한다.

택시 외부에는 `고급형 택시'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며, 택시 표시등(갓등)을 부착하지 않고도 운행할 수 있다.

고급형 택시는 외형상 노란색 영업용 번호판을 부착하는 것 외에는 일반 승용차와 구별하기 어렵기에 완전 예약제로만 운행해야 하고, 배회 영업이나 공항·역 등에서 대기 영업은 할 수 없다.

운행 요금은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정해 신고하되 요금체계는 사전에 앱이나 웹을 통해 안내해야 한다.

신청 자격 기준은 개인택시의 경우 3년 이상 사고가 없어야 하며, 법인 택시는 3년 이상 경력을 가진 사업체여야 한다.

이밖에 시민에게 고급 차량의 편안한 승차감은 물론 고품격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전자가 매년 16시간 이상 택시 서비스 교육을 받도록 했다.

최종문 시 교통건설국장은 “고급형택시 도입이 다양한 시민의 요구를 충족하고 택시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