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미래 전기차 시장 투자 `첫 발'
LG엔솔 미래 전기차 시장 투자 `첫 발'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4.04.04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애리조나 원통형·ESS LFP 배터리 공장 착공
2026년 가동 목표 … 진입 효과 극대·기술 차별화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애리조나주 신규 원통형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LFP 배터리 생산 공장이 착공을 시작했다. 다가올 미래 전기차 시장의 `황금기'에 LG에너지솔루션의 핵심 생산거점으로 활용될 애리조나 공장이 의미 있는 첫 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지난 3일(현지시간)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 크릭에서 애리조나 주지사 케이티 홉스, 애리조나 상무국 사장 겸 CEO 산드라 왓슨, 피넬 카운티 의장 마이크 굿맨, 퀸 크릭 시장 줄리아 휘틀리를 비롯해 LG에너지솔루션 소형사업부장 오유성 전무, ESS사업부장 김형식 상무, 애리조나 법인장 나희관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현황 관련 설명회를 열고 본격적인 착공을 알렸다.

투자금 총 7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이 공장은 향후 전 세계 시장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지역에 건설되는 두 번째 단독공장이다. 또한 원통형, ESS(에너지저장장치)의 `첫 번째' 전용 생산 공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법인장 나희관 상무는 “최근 공장 부지정리 및 착공을 마쳤으며 현재 순조롭게 철골 건설 작업 진행 중”이라며 “원통형 공장과 ESS LFP 공장은 2026년 각각 가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총 네 자릿수 수의 신규 일자리도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애리조나 공장은 원통형 배터리 36GWh, ESS LFP 배터리 17GWh 규모로 각각 건설될 예정이며 총 생산 능력은 53GWh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로 성장세가 주춤하는 상황이지만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는 자신감 있게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오히려 현재의 일시적 위기 상황은 북미 시장에 선제적으로 8개의 생산 공장을 운영·건설 중인 LG에너지솔루션의 선제적인 진입 효과를 극대화하고, 나아가 기술 리더십을 차별화할 수 있는 시간으로 삼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엄경철 선임기자

eomkccc@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