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세권 도시개발 용도변경 될까
오송역세권 도시개발 용도변경 될까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4.04.02 20:0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323명 서명 찬성 입장문 청주시에 전달
“유통상업용지 주상복합 가능해야 투자유치 수월”
반대측은 비용 ↑ 등 주장 … 도시계획위 8일 심의
/사진=뉴시스
첨부용.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청주 오송역세권도시개발사업 구역 내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을 두고 찬반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조합측이 용도변경 허가를 요청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은 2일 조합원 323여명의 서명이 담긴 용도변경 찬성 입장문을 청주시에 전달했다.

조합은 입장문과 보도자료를 통해 “용도변경 안건이 통과되면 KTX오송역 서편 4만786㎡ 부지에 주거시설과 대형 쇼핑몰, 컨벤션, 호텔, 오피스 등이 들어서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상권 활성화를 주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합은 해당 부지에 대형 쇼핑몰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외 유통업체와 접촉하며 매각을 시도했으나 유통시장 환경변화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주상복합 개발이 가능하도록 용도변경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뒤 투자유치와 개발 사업비를 확보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조합은 특히 “일부 조합원들이 용도변경은 부지 매수업체만 이득을 얻고 사업비 증액에 대한 부담은 조합원들이 지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은 부지매매 계약 당시부터 조합이 약속한 것”이라며 “증액되는 사업비는 부지 매수업체가 부담하기로 협약서 체결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유통상업용지 용도변경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조합은 막대한 금액의 손해배상 소송에 직면할 수 있다”며 “용도변경 부결과 소송 제기, 가압류 조치가 이뤄지면 사업은 중단되고 지역주택조합과의 연쇄 소송전으로 수습이 불가능한 사태가 우려된다”고 했다.

반면 일부 조합원들은 용도변경을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용도가 바뀌면 계획인구 변동으로 공원, 녹지 등을 조성하기 위한 추가 부지를 편입해야 해 사업비 증가와 공사 지연이 우려된다는 게 반대 측 주장이다.

특히 조합사업인데도 용도변경으로 조합원 혜택은 없고, A사만 막대한 시세 및 개발 이익을 얻는 특혜를 받게 된다고 우려한다.

또 올해 사업 착공이 예정된 개발 지구내 지역주택합 아파트 입주 전까지 기반시설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공사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오는 8일로 예정된 청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청주시 관계자는 “조합에서 인허가 서류를 제출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할 사항”이라며 “용도변경에 대한 당위성, 민원 사항, 특별계획구역 지정 취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은 KTX 오송역 일대 70만6976㎡에 2000여가구 규모의 주거단지와 호텔, 상업 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원안 2024-04-02 22:40:39
오송 역세권 용도변경 반대=오송 발전=충북 발전

조상필 2024-04-02 21:49:17
조합원 323명 확실한가요 실제 연명한거 맞습니까
사실이 아니면 법적 책임 각오 바랍니다

김영미 2024-04-02 21:44:32
용도변경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요 D업체와 부동산쟁이들 일부 용도변경 찬성하고 있는데 모든 자금이 원주민 토지에서 나오는데 그들은 이득보고 떠나면 그만이지만 원주민들은 엄청난 손실을보고 땅을 보고 통곡할 노롯이네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