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차 공공기관 유치 박차
충남도 2차 공공기관 유치 박차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4.01.0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이후 이전 예정 … 중점 대상 34곳→44곳 확대
우선 선택권 적용 요구 13곳 등 … 관심 10곳 분류도

올해 총선 이후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예상됨에 따라 충남도가 유치 대상을 확대·조정하고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도는 충남혁신도시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을 34곳에서 44곳으로 늘렸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선택권'(드래프트제) 적용 요구 기관 13곳, 탄소중립·문화 체육·경제산업 특화 기능 군 21곳이라는 큰 틀은 유지하되 일부 기관을 새로 넣거나 빼는 등 조정했다.

또 `유치 관심 기관' 10곳을 별도로 분류했다.

우선 선택권 요구 대상 기관은 한국환경공단 및 소속기관, 한국탄소중립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투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어촌어항공단 등 13개다.

이들 기관의 직원 수는 총 6831명이다.

도는 세종시 건설을 이유로 1차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고 2020년 10월 혁신도시 지정 이후에도 별도의 후속 조치가 없는 등 차별적인 상황을 고려해 공공기관 우선 선택권을 달라고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탄소중립 관련 기관은 10곳에서 7곳으로, 경제산업 관련 기관은 4곳에서 7곳으로 바뀌었고 문화체육 관련 기관은 7곳으로 동일하지만 대상 기관 조정이 이뤄졌다.

당초 드래프트제 요구 기관이었던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을 비롯해 10개 기관은 유치 관심 대상 기관으로 재분류됐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해 방문한 중점 유치 대상 공공기관 대부분이 충남혁신도시 이전에 관심을 표시했다”며 “정부 발표를 관망하면서도 이전해야 한다면 충남이 다른 혁신도시보다 여건이 낫다는 의견이 많았던 만큼 공공기관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