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예방에서 치료까지 '내손으로'
성폭력 예방에서 치료까지 '내손으로'
  • 김금란 기자
  • 승인 2007.09.12 2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YWCA, 성폭력 상담원 전문교육 실시
청주 YWCA여성종합 상담소는 오는 14일부터 11월 2일까지 성폭력 상담원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지역 내 성폭력 상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성폭력 방지에 참여할 활동가 인력을 확보하고자 마련됐다.

성폭력피해여성의 상담과 지원을 원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9차에 걸쳐 64시간 진행한다.

오는 14일에는 개강식과 함께 하미용 조치원 YWCA성폭력상담소장의 '나의 성인식 점검하기', '성폭력 사건 개괄과 상담사례'의 주제 강좌가 열린다. 이날 권부남 대전 YWCA성폭력상담소장은 '성폭력의 개념과 법적 정의, 사회적 정의'의 주제 강의가 있다.

오는 21일 2차 교육에서는 민경자 전 충북도여성정책관의 '여성주의 관점에서 본 성폭력', 최진옥 충북여성민우회고용평등상담실장의 '직장 내 성희롱 유형과 대처', 김미경 청주 YWCA상담소장의 '영화보면서 성폭력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강좌가 열린다.

오는 28일 3차 교육에서는 김현숙 성교육 강사의 '청소년의 특성과 성문화', 김영랑씨의 '성폭력 피해자의 정신과적 대응', 이위갑 청주심리상담연구소장의 '여성주의 심리상담'이 진행된다. 다음달 5일 4차 교육은 김현숙 성교육강사 '청소년 성폭력 사이버 성폭력', 안치석 모태안산부인과 원장은 '성폭력 피해자의 산부인과적 대응', 방영숙 청주인구 보건복지협회성폭력상담소장의 '성폭력 가해자의 특성'의 주제 강의가 열린다. 5차 교육이 열리는 다음달 12일에는 정선희 성매매상담소 늘봄소장의 '성폭력 방지법과 성매매 피해여성', 정은경 모자자립시설 상록수 원장의 '여성복지개론'이 마련된다.

6차 교육은 다음달 19일 이경옥 청주아동가족 상담소장의 '성폭력 피해 아동발견과 치료', 신지옥 충북도경찰청여성청소년계 담당의 '성폭력 특별법과 사법처리 과정', 권은숙 청주장애인성폭력상담소장의 '장애인 성폭력의 특성과 상담' 강좌가 실시된다. 7차 교육시간에는 법정모니터 현장 교육이 열린다. 8차 교육은 다음달 28일 김광은 공군사관학교 심리학과 교수의 '폭력피해 생존자 치료의 이론과 실제', 오순숙 대전 YWCA상담소 담당의 '성폭력 상담원의 자세, 상담실제', 금인숙 충북대 강사의 '여성의 몸과 지혜'가 진행된다. 9차 교육은 오는 11월 2일 임순영 한국성폭력상담소 자문위원의 '반 성폭력운동 역사와 과제', 김미경 청주 YWCA상담소장의 '성폭력 상담원 사명서 작성법' 강의가 마련된다.

이번 교육 수료자는 성폭력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시행규칙에 의거 규정 시간을 인정해 성폭력 상담원 전문교육 수료증이 제공된다. 이번 교육은 청주 YWCA여성종합 상담소에서 매주 금요일 개최된다. 교육비는 16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