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충청권 광역철도 운명 놓고 `장고'
국토부, 충청권 광역철도 운명 놓고 `장고'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2.11.02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도심통과냐? 기존 충북선 활용이냐?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발표 지연 … 연내 결정도 미지수
김영환 지사 정치권과 협조 대선공약 이행 정부 설득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운명이 애초 예정했던 시점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지연 이유에 대해 정확한 설명 없이 보안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를 결정짓는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늦어도 이달 안에는 나올 예정이었다.

하지만 보완 및 검토 등을 이유로 결과가 늦어지고 있다. 연내 발표될지도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도 관계자는 “이달 안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연말까지 더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토부가 진행 과정을 공유하지 않기에 궁금하지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도는 청주 도심 경유 노선은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남은 기간 지역 정치권과 협조해 정부를 설득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영환 지사는 2일 국회를 찾아 청주 도심 경유를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김 지사는 이날 청주 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현안을 상세히 설명하고 지원과 협조를 구했다.

국토부가 진행 중인 사전타당성 조사의 핵심은 청주 도심을 경유하느냐, 아니면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느냐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대전 지하철과 연계해 세종,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56.1㎞의 국책사업으로 사업비 4조 28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4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의 초안을 발표했다. 여기에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은 제외됐다. 충청권 광역철도 중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만 반영됐다.

`청주 패싱' 논란이 불거졌고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등은 노선 반영을 위한 전방위적 활동을 펼쳤다. 이후 국토부가 그해 7월 확정 고시한 계획에는 대안으로 반영됐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 10월 대전과 세종, 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대안 검토 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은 교통 수요를 조사하고 경제성을 분석했다.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 주변에 추진 중인 사업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시계획에 준하는 단계 이상의 택지 개발과 산업단지 조성 등이다. 앞으로 개발할 사업이나 계획도 담았다.

도는 자체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가 타당성이 높다고 나온 만큼 이를 내세워 국토부에 국가계획 반영을 거듭해서 건의하고 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