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비행장 군사시설 `해제'
제천비행장 군사시설 `해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2.02.2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용도 폐지 … 일반재산 전환 소유권 이전 주목
시 “무상 이전 우선 추진 … 시민 여가 공간으로 활용”

제천시 모산동 제천비행장이 군사시설에서 일반재산으로 전환됐다. 제천시와 시민들이 줄기차게 요구해온 소유권 이전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지난 25일 국민권익위원회와 제천시에 따르면 국방부는 제천비행장 등 전국의 군사시설 7곳을 용도 폐지했다.

제천비행장 반환 범시민 추진위원회(범추위)의 `제천비행장 군사시설 용도 폐지와 관리 이전' 민원을 심의한 권익위도 범추위의 손을 들어줬다.

귄익위와 국방부의 제천비행장 군사시설 폐지 결정에 따라 국방부 소유였던 제천비행장은 기획재정부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군사시설에서 일반재산으로 변경된 제천비행장은 정부와의 협의를 거쳐야 온전히 시가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다. 시는 이 국유지(제천비행장)를 매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범추위는 항공기 이착륙이 전무한 제천비행장 군사시설 용도를 폐지해달라는 6만여명의 시민 서명부를 지난해 국회와 국방부, 권익위 등에 전달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수십 년 동안 도시개발을 막아온 점 등을 들어 무상 이전을 우선 추진할 것”이라면서 “소유권을 넘겨받으면 시민을 위한 여가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1950년대 조성한 제천비행장은 1975년 이후 훈련 목적의 항공기 이착륙이 전무한 상태다. 군사 목적으로도, 민간시설로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2004년 제천시와 제5109부대가 제천비행장 개방에 관한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산책로 등 지역주민 여가시설로 일부 개방하고 있다.

/제천 이준희기자
virus032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