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업계 또다시 선별공급
레미콘 업계 또다시 선별공급
  • 고영진 기자
  • 승인 2007.07.19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여개 건설현장 인상 약속 외면… 공급 거부키로
속보=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가 19일부터 또다시 '선별공급'에 들어간다.

지난달 1일부터 4일간 '납품가 현실화'를 주장하며 조업을 중단했던 청주·청원지역 레미콘업체들이 19일부터 납품단가 인상을 수락한 일부 대형건설현장에만 레미콘을 공급한다. 본보 12일자 9면 보도

레미콘 업계가 이같이 지난달에 이은 극단의 조치를 거듭 취하고 있는 이유는 시멘트를 비롯한 골재 등 원자재가격 상승폭이 큰데다 대형 건설업체의 단가 인하 요구로 레미콘 업계가 채산성 악화로 인한 파산위기에 놓이면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시멘트 제조업계가 지난 3월부터 시멘트 가격을 1톤당 8000원 가량(17%) 인상했고, 골재업계도 품귀현상을 이유로 골재가격을 10%가량 인상해 레미콘 업계의 경영난을 악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는 이 지역의 골재 품귀 현상 때문에 타지역 모래구입으로 운반비가 가중돼 제조원가가 40∼50%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 건설업체는 이런 현실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영 위기에 내몰린 레미콘 업체 대표들이 지난달 15일 현대건설과 금호건설, 두산산업개발 등 1군 건설사들의 본사가 몰려 있는 서울을 방문해 원자재가격 인상분 반영을 요청했으며, 선별공급을 단행한바 있다.

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조업중단 이후 4∼5개 건설업체들만이 납품단가를 인상해 줬으나, 강서지구와 대농지구 등의 20여개 아파트 건설현장은 1개월이 지나도록 납품가격 인상 약속을 외면, 19일부터 이들 현장에 대한 레미콘 공급을 거부키로 했다.

레미콘 업체들은 이 같은 원가상승 요인을 감안할 때 대형 건설업체들이 레미콘 납품단가를 기준가격의 75%까지 인상해 주지 않을 경우 납품을 계속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따라 대농지구와 강서지구 등지 아파트 건설현장의 공정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지역 레미콘 업계의 원자재 인상분을 반영해준 건설사와, 개인, 관수용 레미콘은 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현재 레미콘을 납품하면 할수록 적자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조원가 이하의 가격으로 납품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레미콘 업계의 납품가 인상 요구는 채산성 개선이 목표가 아니라 부도 직전의 업체를 살리기 위한 유일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서지구에 아파트를 짓고 있는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19일부터 납품단가를 인상해 주지않는 현장에 대해 납품중지를 알리는 내용의 공문을 받기는 했다"며 "아직까지 레미콘 업체들이 구체적으로 얼마를 어떤 형식으로 올려달라는 정확한 기준을 직접적으로 통보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또 한차례 레미콘 납품이 중지되면 피해가 예상되는 현장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건설사들도 합리적인 수준의 인상은 수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