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2차 재난지원금 적극 검토…與, 정치 방역 멈추라"
통합당 "2차 재난지원금 적극 검토…與, 정치 방역 멈추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8.2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與, 야당대표 질본 방문마저 정쟁으로 악용"
주호영 "종식 시그널 준건 정부…과학으로 접근해야"

의사 출신 신상진 "정부 4대 의료정책 왜 지금이냐"



미래통합당은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여당이 제기하고 있는 '통합당 책임론'에 대해서는 엄중히 경고하는 한편 정부·여당이 검토하고 있는 2차 재난지원금과 4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대책회의에서 "여야 합의 하에 코로나 특위 구성이 시급하다"면서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는 만큼 2차 재난지원금과 추경 등 예산지원 문제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 21일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재난지원금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긴급회의에서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민주당이 제기하고 있는 '통합당 책임론'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금은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방역에 집중할 때"라면서 "부동산 정책 실패 등 총체적 위기로 민심이 분노하는 상황에서 이때구나 하면서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 정쟁에만 매몰하는 것 같다"고 여당을 비판했다.



이어 지난 21일 질본 방문과 관련해 "방역 당국이 정부·여당 눈치 보지 말고 소신 있게 일해달라고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었다"면서 "그러나 여당은 함께 하지는 못할망정 이마저도 정쟁으로 악용하려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 정책에 대한 광화문 집회, 민노총 집회, 의협 집회 등 국민 외침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책임 있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여당에 '정치 방역'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일부 병원은 코로나 병상을 대폭 감축하고 8월17일 연휴를 맞아 소비 쿠폰을 발행하고 종교모임을 허용했다"면서 "대통령이 코로나가 머지않아 종식될 수 있다는 발언을 생각해보면 안이한 코로나 방역 대책을 정부 스스로가 하지 않았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부 여당이 싸워야 할 대상은 국민이 아니라 코로나란 걸 분명히 밝힌다"면서 "지지율만 신경 쓰는 정치방해는 당장 중단하고 코로나 방역에 집중하길 바란다. 방역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이런 때일수록 방역당국이 중심이 돼 전문가 의견을 존중해서 위기를 헤쳐나가야 하는데 이 정부는 과학이나 보건 관점이 아니라 코로나 정치로 접근하는 것 같다"고 거들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코로나가 마치 끝난듯한 시그널을 여러 곳에서 보여줬다"면서 "국민들이 일심으로 화합해서 위기를 극복해야 함에도 희생양을 찾고 책임을 전가하고 우호적 단체에 대해선 전혀 제재를 가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우리 당은 방역당국이 제시하는 기준과 원칙을 지켜 전문가 의견을 존중하고 있는지 등을 챙기기 위해 코로나대책특위를 발족했다"면서 "여당은 책임을 떠넘기기와 정쟁을 자제하고 제대로 된 방역 원칙을 지켜 위기를 극복하자고 (국민들에) 호소하고 (국민들을) 격려하라"고 촉구했다.





의사 출신인 신 위원장은 의료진 역할을 강조하며 "정부는 시급하지 않은 4대 정책(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한약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을 왜 이 시기에 밀어붙이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미루고 의료계와 충분한 협의를 하겠다는 약속 하에 코로나 극복에 우선순위를 맞춰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국가재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무작정으로 하기는 어렵다"면서 "취약계층, 저소득층에 우선적으로 지원도 검토해봐야 하고, 또 각 산업과 각 계층의 피해 상황을 들여다보고 맞춤형 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 여당에 ▲지역 상황에 맞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2차 재난지원금 ▲4차 추가경정예산안 ▲지방 보건소 등에 대한 질본의 지휘권 인정 ▲의사협회 파업 중단 끌어내기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