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부·여당 '코로나 책임' 공세에 "반성 없이 마녀사냥" 역공
野, 정부·여당 '코로나 책임' 공세에 "반성 없이 마녀사냥" 역공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8.2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정부, 방역 실패에 대한 반성 없어"
안철수 "물타기로 떠넘기려는 여당, 참 졸렬"



미래통합당은 20일 정부·여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주범으로 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통한 '집단 전파' 책임론을 제기하자 방역실패에 대한 반성 없이 특정집단을 마녀 사냥하는 방식은 또 다른 위기 불러올 뿐이라고 역공을 펼쳤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의 지침과 통제를 흩트리고 혼선을 준 것은 다름 아닌 정부였다"며 "그러나 방역 실패에 대한 반성은 찾아보기가 힘든 상황이다. 지금도 확진자 급증을 국민 탓으로 돌리고 국민갈등의 분열을 부추기며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세력"이라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또 "광복절 집회와 통합당은 아무 관계가 없다"며 "통합당이 무슨 방역을 방해한 것도 아니고, 전광훈 목사가 방역규칙에 위배됐으면 정부 나름대로 기준에 따라 처벌하면 되는 거지, 전광훈 목사와 통합당이 무슨 관계 있나. 그런 유치한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8·15 집회는 우리 미래통합당이 주최하지도 않았고 참가를 권하거나 독려한 일도 없고 우리 구성원들이 마이크를 잡고 연설한 적도 없다"며 "방역 실패를 우리 당과 엮어서 어떻게든 책임을 피해보려고 하는 것은 옹졸하고 치졸한 행태"라고 여당을 비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엄중한 시국임에도 집권여당은 마녀 사냥식 '탓거리' 찾기에 골몰하는 모습"이라며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앞장서서 통합당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는데 국민 안전은 정쟁 대상이 돼서도 정치 소재가 돼서도 안 된다"고 일갈했다.



김은혜 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 "코로나 팬데믹 위기에 여와 야가, 진영의 차이가 있을 수 없다. 그런데 집권 여당 지도부라는 분들이 머리를 맞댄 회의에서 기껏 내놓는 말이 '코로나 처방'이 아니라 '코로나 비방'이다"라며 "어떻게든 야당을 굴비처럼 엮어서 공격할 생각밖에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지지율을 지우고 국민을 생각해보라고 했다.



정부여당의 안이한 판단과 느슨한 경계심이 코로나 확진자 급증을 불러왔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미애 의원은 "문체부와 농림부는 외식, 공연 할인쿠폰을 뿌리는 사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대통령은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주고 국민들께 휴식을 준다고 했다"며 "정부가 앞장서서 코로나가 종식된 듯한 분위기를 연출, 각종 쿠폰을 주면서 밖으로 나가라고 하면서 왜 이제와서 국민과 야당 탓하며 책임을 떠남기나"라고 분개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공교롭게도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 완화를 언급하거나 조치할 때마다 코로나가 확산됐다"며 "2월 신천지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 전에도 문재인 대통령께서 '코로나 머지않아 종식된다'는 메시지를 주셨고, 3월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이 발생했을 때도 그 직전 대통령께서 '우리나라는 코로나 방역 모범 국가'라는 메시지를 보내셨다"고 했다.



황보 의원은 "7월 말부터 프로야구 관람이 시작됐고 공공문화시설이 개방되고 정부에서도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외식 쿠폰을 주고 사람들에게 이런 것들을 활성화하라는 분위기를 만드셨다"며 "이것이 어떻게 보면 방역의 방심이 불러온 원인이지 않나"라고 의심했다.



김선동 사무총장은 "정은경 본부장만 보이고, 보건복지부 장관은 눈에 보이질 않는다. 사고 안 치면 그만이 아니라 제 일 못하는 장관이면 경질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코로나위기가 정권의 치적이나 정치적 이해에 결부되지 않도록 중심을 잡고 온 국민이 힘을 모아 대처하도록 제 역할을 해야 할 소신 있고 틀진 모습이 박능후 장관에겐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정부여당이 책임을 회피하고 남 탓으로 돌리려는 태도를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사태의 원인을 특정인과 야당을 연계시켜 코로나 확산과 정책실패의 책임을 함께 물타기 하고 떠넘기려는 여당의 태도는 참으로 졸렬하다"며 "광화문 집회가 개인과 특정 집단 차원의 문제였다면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청와대와 정부의 안일함 역시 책임과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연숙 의원은 "정부는 연휴를 앞두고 마치 민간 이벤트 업체인양 국민들의 외출을 부추기는 쿠폰 할인 캠페인을 시작했다. 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의 외출을 부추겼던 정부는 연휴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돌변한다"며 "캠페인을 돌연 중단하고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했다. 한마디로 갈지(之)자 행보, 우왕좌왕의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