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5.2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직선제 개선모색 계기로…
정책연구비를 둘러싼 충남대 사태가 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검찰이 충남대와 총장주거지를 전격 압수수색까지 하는 상황으로 번져 앞으로 더욱 큰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조용히 마무리되길 바라는 지역민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 검찰수사는 교수들이 제기한 의혹처럼 총장당선에 도움을 준 교수들에게 전공과 무관하게 정책연구비를 배정했는지 또는 지원된 연구비중 일부를 리베이트형식으로 되돌려 받았는지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압수수색한 것으로 보아 오래전부터 내사를 해왔으며, 정책연구비외에 또 다른 의혹이 있는게 아니냐 하는 추측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사결과에 따라서 사태의 확대와 함께 관련자들의 사법처리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전 13개 단과대학장 등 학무위원들이 지난 2년간의 정책연구비 운영현황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밝혔다. 그러나 연구비액수, 연구자선정, 연구비집행과정, 연구결과 활용 등에 몇가지 문제가 있음을 시인하면서도 함구함으로써 의혹을 키웠다.

학교측이 조사결과를 전면 발표하지 못하는 이유는 학교나 교수들의 명예손상과 파장을 줄이려했기 때문으로 보이나 결국 의혹만 키우고 검찰개입을 초래했다고 할만하다. 충남대는 학내구성원 대표들이 모여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정책연구비 운영에 관한 진상을 학내에 공개하고 감사에 착수키로 했으나 늦은 감이 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이같은 사태를 초래하게 된 총장직선제에 대한 문제점을 거론하고 새로운 방식을 찾아보기로 했다고 한다. 대학총장의 직선제는 대학의 자율화와 민주화를 구현하는데 상당한 공헌을 하기도 했지만, 그 폐해도 적지 않아 줄곧 논란이 돼왔다. 후보가 난립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금품이 살포되고 학연과 학과, 전공에 따라 패가 갈려 비방하고 반목하기 일쑤였다. 선거가 끝난 후에도 자기를 도와준 이들을 외면하기 어려워 논공행상으로 다시 문제를 야기, 부작용이 컸다. 이번 충남대 사태가 대학총장 선출제개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고 충남대나 구성원들의 깊은 상처없이 마무리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