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역사 신축·역세권 개발 촉구
충주역사 신축·역세권 개발 촉구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7.12.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위, 철도시설공단에 역사 개량안 철회 등 요구

시민 1만명 서명운동 · 다음주부터 항의시위 추진
충주지역 주민들이 중부내륙선 철도(이천~문경) 개통에 따른 충주역 역사(驛舍) 신축과 역세권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주역사 신축을 위한 투쟁본부 충주역세권개발추진위원회(위원장 권영정)'는 6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역사 신축과 역세권 개발을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요구했다.

추진위는 “철도시설공단이 충주시와 추진위에서 여러 차례 요구한 충주역사 신축을 거부하는 행태에 분노한다”며 “중부내륙선 철도 거점도시로 떠오른 충주를 파산하게 하려는 충주역 개량안은 철회하고 신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충주역 서(西)광장을 개발하고 충원대로~하방마을 간 통로박스를 36m 이상 확장해야 하는 데도 시설공단에선 예산을 이유로 8m 개량을 제시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설공단은 인구 13만명인 전북 정읍시민의 항의로 백지화 방침을 번복해 수백억원을 들여 역사를 신축하고 통로박스를 신설했다”며 “22만의 충주시민은 1980년 신축돼 올해로 37년 된 충주역 역사를 시설공단이 신축 아닌 개량하겠다는 방침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는 앞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1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다음 주부터 시설공단 앞에서 항의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추진위는 이와 함께 시설공단이 역사를 신축하지 않고 현 역사를 개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공사 중지 가처분을 법원에 신청하기로 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