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피해자들, 이명박·박근혜 고소···채동욱 합류
'블랙리스트' 피해자들, 이명박·박근혜 고소···채동욱 합류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7.09.25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근씨 등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5명
25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등 8명 고소
문씨 등 변호인단에 채동욱 전 검찰총장 합류

일명 '문화계 블랙리스트' 피해자들이 이명박(75)·박근혜(65) 전 대통령을 고소했다.

배우 문성근(64)씨 등 연예·문화계 인사 5명은 25일 서울중앙지검에 이·박 전 대통령,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 남재준(72)·원세훈(66) 전 국가정보원 원장, 국정원 직원 등 총 8명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이날 고소장 접수 전 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고소인들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양재 김용민, 김진형 변호사 등이 참여했다.

김진형 변호사는 "피해자들은 조직적 여론몰이와 이미지 실추 전략에 따라 많은 피해를 받아왔고 그 트라우마가 여전하다"며 "블랙리스트가 밝혀진 이후에도 여전히 조직적인 댓글이 작성·확대되는 양상이 관찰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점에 있는 이 전 대통령이 반드시 수사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며 "나아가 박근혜정부 역시 이명박정부로부터 블랙리스트를 이어 받아 관리한 정황이 존재한다. 따라서 박근혜정부 관련자들 역시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고소장 함께 피고소인들에 대한 출국금지 신청서도 함께 제출했다.

김용민 변호사는 "관련자들이 해외로 도주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이 전 대통령 등 관련자들에 대한 출국금지신청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채동욱(58·법무법인 서평) 전 검찰총장도 문씨 등 피해 연예인들의 법률대리를 맡기로 했다.

김용민 변호사는 "채 전 총장도 이번 변호인단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국정원 개혁위에 따르면 이명박정권 당시 국정원은 여론을 주도하고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연예인 등의 프로그램 배제, 이미지 실추 작업 등 압박활동을 펼쳤다.

국정원은 문화계 이외수·조정래·진중권, 배우 문성근·명계남·김민선·김여진, 영화감독 이창동·박찬욱·봉준호, 방송인 김미화·김제동·김구라, 가수 윤도현·신해철·김장훈 등 5개 분야 82명을 대상으로 퇴출 활동을 전개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지난 14일 국정원으로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비판 활동과 블랙리스트 운영 등에 대해 수사의뢰를 받아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날까지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은 피해 연예인은 문씨, 배우 김여진(45)씨, 방송인 김미화(52·여)씨 등 3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