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시의회 때아닌 `전과자 공방'
제천시-시의회 때아닌 `전과자 공방'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5.09.1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근규 시장 “전과자 직능단체장 시정참여 자제” 축사 관련

김영수 의원 “시장도 전과자” vs 시 “파렴치범 등 한정한 것”
제천시는 지난 16일 열린 23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 내용 중 심각하게 왜곡 훼손한 된 사항에 대해 시는 자료를 내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이날 시정질문에서 전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의 사퇴 배경과 관련해 지난달 25일 열린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시 이근규 시장의 축사 내용을 문제 삼아 ‘모든 전과자는 시정에서 퇴출돼야 한다’ ‘제천시장도 전과자이다’ 라고 한 김영수 의원 발언에 대해 반박하는 한편, 사실 관계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14년 12월 29일 공문 시행을 통해 주민자치위원 및 이·통장 임명 때 관련 조례가 규정한 자격 요건을 준수할 것을 강조하고, 지역 주민에게 혐오감을 주는 범죄경력 등으로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자 등은 주민자치위원 및 이·통장에 임명되지 않도록 유의할 것을 시달한 바 있으며 이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를 염원하는 민선 6기의 시정철학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의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개회식 축사도 주민자치위원회의 화합과 소통을 강조하고 부정부패가 없는 투명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자는 취지의 발언이었고, 주민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파렴치한 범죄를 저지른 전과자는 주민대표로서 위화감을 조성할 우려가 있으므로 시정 참여를 자제해야 한다는 취지였음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파렴치한 범죄자 등에 한정해 시정참여 자제를 당부한 취지의 발언을 고의로 확대 왜곡해 ‘모든 전과자를 퇴출시키라’고 주장한 것은 지역의 조속한 안정과 주민자치위원회의 자율적이고 정상적인 활동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시민 대통합을 위한 1000여 공직자의 노력을 수포로 만드는 일이다”고 했다.

/제천 이준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