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비박계, 유승민 사퇴권고 결의안 '반발'…"의총 불참도"
與비박계, 유승민 사퇴권고 결의안 '반발'…"의총 불참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5.07.0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선모임 참석한 김무성 "반대의견이 많아"
고성 오가고 탁자 치는 소리도

새누리당이 오는 8일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인 가운데, 비박근혜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터져나왔다.

이들은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의 명칭 변경을 요구하며 이 것이 반영되지 않을시 8일 열릴 의총에 불참할 방침까지 밝혔다.

비박계 재선 의원들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여 앞서 새누리당 최고위원회가 오는 8일 의총을 열고 유 원내대표 사퇴권고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한 것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모임을 주도한 박민식 의원은 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퇴권고 결의안 형식에 문제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뭔가 결론을 미리 정해두고 의총을 여는 것"이라며 "의원들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의사 결정에 방해가 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김무성 대표에게 명칭을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 대표는 최고위원들에게 이 같은 의사를 전달한 뒤 그 결과를 말해주겠다고 했다고 황영철 의원은 전했다.

황 의원은 이어 "(명칭이) 변경되지 않고 특정한 결론을 유도하기 위한 방향으로 의총이 진행된다면 의총에 불참할 생각도 갖고 있다"며 "이 자리에 모인 의원들은 다 같은 생각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의총은 폭넓은 논의가 진행되게끔 개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퇴를 관철시키기 위한 의총을 개최하는 것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최고위의 결론을 의총이 뒤따라가는 형태처럼 보인다. 민주적 의총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도 "우리의 문제제기는 유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 사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게 아니라 원내대표 진퇴 문제는 최고위의 권한 사항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최고위에서 어떤 결론을 정해놓고 의총은 형식적으로 추인하는, 수용하는 자리라 하면 의총의 본질적 의미가 퇴색된다"고 덧붙였다.

박상은 의원 역시 "최고위는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해 왈가왈부할 권리가 없다"면서 "사퇴 권고 (결의안은) 벌써 이미 (결론을) 정하고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이날 모임에선 고성이 오가고 탁자를 내려치는 소리도 문 밖으로 새어나오는 등 험악한 분위기였던 것으로 보인다.

최고위 결정사항 등 현재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이날 모임에 참석한 김무성 대표는 모임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을 위해 잘 협조해달라고 이야기했는데 반대 의견이 많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최고위에선 의총을 소집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강석호 김성태 김세연 김학용 박민식 박상은 신성범 안효대 이한성 정미경 조해진 황영철 의원 등 재선 의원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