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에 과거사 인정 촉구
중국,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에 과거사 인정 촉구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5.07.0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근대산업시설물이 5일(현지시간) 열린 세계문화유산위원회 심의를 만장일치로 통과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에 대해 중국이 일본에 과거사를 직시하고 강재 징용 피해자들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조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장슈친(張秀琴) 유네스코 주재 중국 대사는 이날 “일본이 이 문화유산 등재 관련 문서에 무시됐던 강제징용의 역사를 인정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도 “강제징용 이용을 둘러싼 전반적 사실에 대한 일본의 기술 내용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일본에 여전히 강제징용 사실을 부정하려는 목소리가 있어 충격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그는 “일본은 과거사를 직시하고,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마다 모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 조치와 함께 강제징용 피해자의 모든 고난을 기억하고, 그들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조치를 확실히 하라”고 촉구했다.

일본은 이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 심의 중 수많은 한국인과 다른 나라 국민이 1940년대 일본 근대산업시설물 중 일부에서 본인의 의사가 아닌 강제로 동원돼 가혹한 조건 속에서 노역했으며 2차 세계대전 중 일본 정부도 징용 정책을 시행했다’는 내용의 성명을 인정했다.

일본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의 권고를 존중하다”며 “그 ‘해석 전략(interpretive strategy)’을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