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늦은 호소
너무 늦은 호소
  • 엄경철 기자
  • 승인 2013.03.10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지사, 경자구역청 관련 담화문
갈등 예상 불구 과열경쟁 사전 차단 실패… 해법마련 요원

"지역갈등 매도"·"소탐대실 어리석음 규정" 되레 반발심화

충북도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구역청) 유치 경쟁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해법찾기가 힘들어졌다는 비판론이 나오고 있다. 이시종 지사는 2월 4일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이 확정된지 한 달이 넘은 시점인 지난 7일 경자구역청 위치 문제에 대해 담화문을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 지사의 담화문은 그 시기를 놓쳐 빛바랜 담화문으로 뒤늦은 호소가 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충주에서 유치선언을 할 당시 그 초기에 지금과 같은 상황을 예견하고 충북도가 확실한 입장을 발표함으로써 갈등을 사전에 차단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지식경제부가 개발계획을 확정한 직후 충주가 경자구역청 지역 입지를 주장하고 나섰다.

경자구역 지정에 따른 경자구역청 위치 논란은 어느 정도 예견됐었다. 경자구역 개발계획은 청주국제공항, 청원군, 충주 등 8.08㎢ 면적에 1조994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바이오신약 및 기기, 자동차 전장부품, 바이오 휴양 등의 업종을 유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과정에서 청주권 중심에서 충주까지 포함해야 한다는 지역의 주장을 받아들여 몇 차례에 걸친 수정 보완 끝에 충주를 포함한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된 것이다.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지정 이후 경자구역청 입지를 놓고 지역 간 갈등이 예상된 터에 충주가 먼저 경자구역청 입지 문제를 촉발시켰다. 충주지역이 연일 경자구역청 지역 입지 목소리를 높이자 관망하던 청원군도 지역 유치를 주장하면서 과열경쟁으로 치달았다.

도는 충주가 지정 직후 경자구역청 입지를 주장하고 나섰고 청원군까지 가세하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과열경쟁에 따른 우려만 했을 뿐 공식적인 대처를 하지 못했다. 도는 도지사 담화라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기 전까지 ‘아직까지 (경자구역청에 대해)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소극적이었다. 그러던 중 청원군이 공식적으로 경자구역청 유치를 표명하면서 과열 경쟁이 표면화됐다.

이에 뒤늦게 도는 도지사 담화문을 통한 자제 촉구와 행정부지사의 양 지역 부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경자구역청 유치 과열에 따른 자제를 당부하고 나서는 등 대처해 나갔다.

하지만 뒤늦은 도의 대처가 오히려 지역을 더 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충주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8일 발표한 호소문에서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도민의 열망을 지역 갈등으로 매도하지 말라”고 충북도에 경고했다. 추진위는 “경제자유구역청 유치운동을 소탐대실의 어리석음으로, 지역갈등 조장 행위로 규정한 충북도의 담화를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충주와 청원지역의 경자구역청 유치 과열경쟁에 따른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처방책없는 충북도의 대처가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면서 초기대응 미흡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이 충주와 청원지역이라는 점에서 해당 지역간 청사 유치 경쟁은 지정 전부터 예상됐다”며 “지정 과정에서 행정기관은 물론 지역 정치권까지 나서서 성과를 낸 것이기에 당연히 각 지역이 결과에 대한 성과물을 얻어내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경제계 관계자는 “경자구역 지정 초기에 청사문제에 대해 충북도가 분명하게 선을 긋고 적극적으로 대응했어야 했다”며 “초기 대응에 실패하면서 양 지역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법찾기가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지정 초기에 조직, 정원 등에 대해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어 조기에 대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