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은 나의 해였다>'고졸·7급 출신' 실력으로 벽 넘다
<2012년은 나의 해였다>'고졸·7급 출신' 실력으로 벽 넘다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2.12.30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정순 행안부 국장
18대 대통령 선거를 불과 일주일 정도 앞둔 지난 10일 행정안전부 등 중앙 관가는 발칵 뒤집혔다. 고졸 7급 공채 출신이 행안부 지방재정세제국장에 임명됐기 때문이다.

주인공은 충북 청원이 고향인 정정순 행안부 제도정책관(54·사진)이다.

그가 고졸이란 점도 있지만 지방재정세제국장은 20년 동안 행정고시 출신이 도맡아왔을 정도로 타 출신 인사를 허용하지 않았다. 그 만큼 파격적 인사이기에 중앙 관가가 술렁인 것이다.

지방에서도 마찬가지다. 정 국장의 전보인사가 알려지자 충북도의 한 공무원은 “이제 열심히 일하고 실력을 겸비하면 능력을 인정받는 시대가 오는 것 같다”면서 “이 같은 풍토가 다른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에 하루빨리 정착됐으면 바란다”고 말했다.

지방재정세제국장은 30조원 대 지자체 예산을 총괄하게 된다. 중앙정부와 지방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자리다. 행안부에서도 핵심 보직 중에 손꼽히는 직책이다.

이 자리를 꿰찬 정 국장은 1976년 청주고를 졸업한 뒤 7급 공채에 합격해 청주시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행정자치부 민방위운영과장, 충북도 경제통상국장, 청주시 부시장, 과천청사관리소장, 제도정책관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

특히 충북도 최장수 경제통상국장(5년간)을 역임한 지방경제 전문가다. 일선 행정에서 쌓은 실무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정 국장은 업무에 대한 열정도 남다르다. 충북도 경제통상국장 재직 시에는 재래시장 활성화 등 서민생활 안정화와 활발한 투자유치 활동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또 제도정책관 시절에는 ‘민원 구비서류 통폐합’, ‘고속도로 여성휴게소 확대’ 등 제도 개선에 앞장섰다.

공부에 대한 열정도 강하다. 정 국장은 재직 중에 청주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그 후에도 청주대에서 석사과정을 마쳤고 캐나다에서 대학원 과정을 2년간 수학하기도 했다.

훤칠한 키에 준수한 외모, 밝고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직원들과 격의없는 대화를 나누는 성격인 정 국장은 선후배 직원들에게 함께 일하고 싶은 간부로 호평을 받고 있다. ‘젠틀맨’이라는 별명도 있다.

현재 정 국장은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가 난 뒤 정 국장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행안부의 핵심인 지방재정세제국장의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오랜 숙원인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지방소비·소득세를 확대 개편하는 문제 등 주요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평소 소신대로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행안부의 이번 인사를 보면 공무원 인사가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진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앞으로도 지역과 출신 등보다 실력과 능력이 우선시 되는 공평한 인사가 중앙이나 지방에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