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한옥마을 전통혼례 인기
공주한옥마을 전통혼례 인기
  • 이은춘 기자
  • 승인 2012.12.18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2번 진행… 외국인 등 참여자 만족도 높아
공주한옥마을에서 진행되는 전통혼례가 새로운 문화 상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올해 공주한옥마을에서는 신혼부부 혼례가 6번, 외국인 혼례가 4번, 회혼례가 2번 총 12번의 전통혼례가 진행됐으며 6000여명의 혼례자, 축하객, 관광객들이 다녀갔다.

공주한옥마을 전통혼례는 결혼기념일에 부부만 해외여행을 떠나는 가족문화를 온가족이 함께하는 문화로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실제로 전통혼례 전날 가족들이 한옥마을에 숙박하여 가족끼리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갖고 전통혼례를 통해 화합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것은 외국인 혼례와 회혼례로 프랑스, 호주, 일본, 등 외국인들이 가장 한국적인 것을 찾아 전통혼례를 치루고, 결혼 60주년을 맞아 치루는 회혼례에서는 자손들이 부모님께 절을 올리며 아름답고 훈훈한 모습으로 많은 이야기를 만들고 있다.

공주한옥마을은 전통혼례 진행시 정통예서와 현대 혼인례를 접목해 진행하고 있으며, 품격있는 혼례비품 준비, 집사자 전문교육 등을 통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전통혼례는 의례를 위해 집사자들이 대례상을 마당에 차려 놓는 것에서 시작되며, 신랑과 신부는 대례를 위한 예행연습 후 혼례의상을 입고 기다린다.

마당에 들어선 신랑은 부부해로의 상징인 기러기를 안고 들어와 절을 올리는 ‘전안례’, 신랑신부가 처음으로 인사하는 ‘교배례’, 하늘과 땅에 고 하는 ‘서천지례’, 배우자에게 행복을 서약하는 ‘서배우례’로 이어진다.

다음은 하나의 바가지를 둘로 나눠 술을 마시고 하나가 되는 ‘합근례’가 이어지고 큰손님의 수훈을 마지막으로 식은 끝나고 온가족의 기념사진을 촬영한 후, 장소를 옮겨 폐백(현구고례)을 올린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더욱 알찬 구성과 운영으로 혼례자에게는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주고, 관광객들에게는 우리 전통혼례를 볼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