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한산모시 '맛있는 변신'
서천 한산모시 '맛있는 변신'
  • 오종진 기자
  • 승인 2011.07.0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농기센터, 모시떡 명품화·품질향상 과정 개설
여름철 옷감의 대명사인 한산세모시, 로하스 열풍이 불고 있는 요즘 서천군은 모시로 만든 떡을 명품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인구)는 '모시떡 명품화를 위한 품질 향상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지역 떡 가공업체와 모시재배 농가, 농촌체험마을 주민 등 30여 명이 참여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이번 교육은 모시송편류를 비롯해 가래떡류, 인절미류, 증편류, 찹쌀떡과 대나무모시약밥 및 모시튀김떡, 모시떡케이크 등 다양한 떡 가공법에 대해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생 김모씨(여·42, 서천읍)는 "상품성이 뛰어난 떡 가공을 위한 모시잎 처리기술에 대한 교육이 인상적이며, 다양한 모시떡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입는 모시에서 먹는 모시로의 식품개발을 추진해 왔지만 정작 관내 떡 가공업체에서의 모시 이용률은 저조했다"며 "앞으로 모시재배 농가와 떡 가공업체의 연계 및 모시잎 가공 기술의 표준화로 농가소득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모시떡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본 강좌 외에도 우수 떡 가공업체의 벤치마킹과 품평회, 공동 포장재 개발 등을 지원하고 모시떡 상품화를 통해 지역 농업인들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개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