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거점지구는 '세종시'
과학벨트 거점지구는 '세종시'
  • 천영준 기자
  • 승인 2011.04.24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3개 시·도 우선대상지 선정 정부 제출
천안시 오는 27일 단독제안서 제출예정 파장

충청권 3개 시·도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로 세종시가 최적지라는 데 뜻을 모았다.

충남·북과 대전시는 지난 22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 중인 과학벨트 거점지구 부지 현황조사와 관련, '우선 대상지'로 세종시를 삼고 나머지 지구를 '기타 대상지'로 분류해 정부에 제출했다.

당초 교과부는 거점지구 후보지에 순위를 정할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하지만 충청권 지자체들은 세종시를 1순위로 정해 세종시가 거점지구가 돼야 한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이날 3개 시·도가 세종시를 제외하고 제출한 후보지는 충북·충남이 각각 5곳, 대전이 2곳이다.

충남은 천안 인터테크노밸리와 공주 경호안전교육원 신축사업지구, 아산 탕정택지개발사업지구, 아산 황해경제자유구역 인주지구, 서천 장항국가생태 산업단지 등 5개 지구를 제출했다.

대전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신동지구와 둔곡지구 2곳을 신청했다. 이들 지역은 세종시와 청원군에 인접한 곳이다.

충북은 세종시를 '우선 대상지'로 정해 1순위로 제출했다. 오송 제2생명과학산업단지, 청주테크노폴리스, 진천·음성 혁신도시, 진천군 군유지(초평면 금곡리), 음성 태생국가산업단지 등은 '기타 대상지'로 정했다. 충북지역 후보지를 모두 2~6순위로 넘겼다.

오진섭 충북도 미래산업과장은 "이번 조사는 부지현황을 조사하는 차원에서 해당요건에 적합한 부지를 파악해 제출하는 것"이라며 "충청권은 거점지구를 세종시로, 기능지구는 대덕특구와 오송·오창단지로 하는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의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천안시가 오는 27일 인터테크노밸리에 거점지구를 유치한다는 별도의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할 것으로 보여 파장이 일고 있다.

충청권 공조를 깨는 '돌출행동'이란 눈총 속에 천안시가 자료 제출을 강행하면 충북에서는 실익찾기 논란이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한편 교과부는 광역지자체에 공문(부지현황조사)을 보내 거점지구 입지평가 대상지역 조건을 총면적 50만평(165만㎡) 이상이면서 지구지정을 마쳤거나 지구지정이 예정돼 개발이 가능한 지역을 조사해 올릴 것을 지시했다. 과학벨트위원회는 1·2차 평가를 통해 후보지를 5개 이내로 압축한 뒤 5월 말에서 6월 사이 거점지구와 기능지구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