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유출시 국민행동요령
방사능 유출시 국민행동요령
  • 충청타임즈
  • 승인 2011.03.13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피부 가리고 바람 반대방향 이동

일본 대지진으로 12일 후쿠시마(福島)현의 제1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해 방사능이 누출됐다. 제1원전 내의 방사능 수치는 평소보다 1000배에 달했으며 원전 밖에서도 평소 8배로 측정되기도 했다.

또 13일에는 제1원자력발전소의 원전 3호기에서도 냉각장치 이상으로 비상사태가 발생했다. 원전폭발로 방사능에 누출된 피폭자도 시간이 지나면서 늘어나고 있다.

사람이 방사능에 노출이 되면 암이 발병하는 것은 물론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도 높다. 적은 양의 방사능에 노출되도 당장 증상은 없을지 모르지만 수년 내지 수십년 잠복기를 거쳐 암이나 백내장, 불임, 피부염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

소방방재청은 13일 방사능 유출시 국민행동요령을 소개했다.

◇ 방사능 유출사고 예상시

△ 이웃에 경보가 발령됐음을 알리고 노약자를 미리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킨 후 방독면, 보호의 등 보호장비를 휴대하거나 착용하고 대피를 준비한다

△ 대피주민은 문을 꼭 닫고 외부공기가 통하지 않게하고 라디오를 들으며 정부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 방사능 유출시

△ 옷을 완전히 입어 피부가 드러나지 않도록 한 다음 신속히 방독면을 착용한다. '가스'라는 경보를 전달한 후 바람의 방향을 잘 판단해 대피한다. 일반적인 바람의 방향을 등지고 반대방향으로 이동한다

△ 가능한 밀폐된 곳으로 대피하되 실내에서는 문틈을 막는다

△ 지하대피시설이 없으면 건물 상층이나 산 정상으로 대피한다

△ 오염환자는 옷을 갈아입히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한 후 피부는 비눗물로 닦아준다

△ 지하대피로 긴급대피하고 대피소가 없을 경우에는 하수구 등을 이용한다.

◈ 노출땐 세포파괴 암 유발

일본에서 규모 9.0의 강진과 쓰나미가 발생한 가운데 12일에는 후쿠시마(福島)현의 제1원자력 발전소가 폭발해 방사능이 누출됐다.

제1원전의 내의 방사능 수치는 평소보다 1000배에 달했으며 원전 밖에서도 평소 8배로 측정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방사능 물질은 사람에게 얼마나 위험할까. 방사능은 세포를 파괴해 암을 유발시킨다. 돌연변이 세포를 만들어 내 유전병을 발생시키거나 기형아 출산율을 높이기도 한다.

고강도 방사능에 부분 노출될 경우 생식기나 피부, 눈, 폐, 소화기관 등 민감한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설사나 구토, 탈수증상도 나타났다.

적은 양에 노출됐다고 하더라도 안심할 수는 없다. 당장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수년 내지 수십년 잠복기를 거쳐 암이나 백내장, 불임, 피부염 등을 유발시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