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이 좌우하는 남부3군 선거
검·경이 좌우하는 남부3군 선거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0.05.17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권혁두 편집부국장

보은·옥천·영동 등 3군의 선거는 검·경이 치른다는 말이 나돈다. 재선이 무난했던 옥천과 보은군수 2명이 구속과 함께 낙마하고, 영동에서도 검찰수사와 관련한 갖가지 소문들이 꼬리를 물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역에서 검·경의 서슬이 유독 시퍼렇다보니 항간에 돌아다니는 풍문들도 범상찮다. 검·경의 최종 타깃이 지역 맹주인 이용희 국회의원이라는 설은 이미 옥천군수 수사 때부터 나온 얘기다. 여기에 대통령과 호형호제한다는 정권의 초특급 실세 이름이 등장한다. 검·경이 '이용희가 다음 총선에서 재기할 수 없도록 수족들을 완전히 요절내라'는 그의 하명을 받았다는 것이다. 이 황당한 소문의 압권은 이 의원이 권부에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테니 영동만은 살려달라"고 읍소해 영동은 구제를 받았다는 대목이다. 물론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관계와 진행된 정황으로 봐서 일고의 가치도 없는 낭설들이다.

문제는 현재 영동군에서 나도는 이런 저런 뜬소문들이다. 물론 자유선진당 소속 3군 단체장 중 유일하게 살아남아 재출마한 정구복 후보와 관련된 것들이다. 우선 그가 직원비리에 연루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소환 일정도 잡혔다는 소문이 터져나와 기자들이 확인에 나서기도 했다. 이제는 당선되더라도 조만간 보궐선거가 치러질 것이라는 설로 확대되고 있다.

이 소문들의 유일한 근거는 딱 한 가지이다. 지난 4일 검찰이 영동군청 건설과의 한 부서에 대해 실시한 압수수색이다. 검찰은 당시 군수포괄사업비 집행내역을 가져가면서도, "군수가 관련된 정황도 없고, 조사할 계획도 없다"며 군수에 대해서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단순한 직원비리 확인 차원이라는 검찰의 해명은 여론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숱한 괴담을 양산했으며, 현재도 확대 재생산 중이다.

바로 이웃인 옥천과 보은군수의 사례를 잇따라 목도한 유권자들에게 검찰의 압수수색은 그 자체로 모종의 결론을 향한 수순으로 비쳐진 것이다. 더욱이 검찰은 지난 2월부터 이 부서의 자료를 가져가는 등 내사를 벌여 왔고, 이미 그때부터 정 군수는 입방아에 오르고 있었다. 검찰의 갑작스러운 압수수색은 수면 아래 잔뜩 웅크린 채 튀어나갈 때만 기다리던 소문들을 일거에 폭발시킨 도화선이 된 것이다.

요즘 정 후보는 자신을 둘러싼 소문들을 진화하느라 애를 먹는다고 한다. 선거운동보다 비리연루설을 부인하고 결백을 주장하는 데 주력하는 형편이라고 한다. 만일 "군민들에게 부끄러운 짓을 한 적이 없다"는 그의 주장이 맞는다면 그는 심각한 피해자가 되는 셈이다.

물론 검찰이 가해자는 아니다. 통상적인 수사가 공교롭게도 민감한 시기, 민감한 이슈와 겹치며 예기치 않은 결과로 이어졌을 것이다. 압수수색과 군수 사이에 분명하게 선도 그었다.

그러나 옥천과 보은에 이어 이번에는 영동이다는 설이 파다했던 특별한 시점에 이뤄진 압수수색이었다면 결과가 분명하고 신속하게 나왔어야 한다.

보름 가까이 시일이 지나면서 군청에서는 "검찰이 내사 종결을 위한 마무리 절차를 밟은 것"이라는 '아전인수'식 해석이 나오는 판이다. 자유선진당 일각에서도 검찰이 명분없는 압수수색으로 선진당의 '비리정당' 이미지를 완결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분명한 것은 선거는 끝나도 검찰이 선거를 한 달 앞두고 집행했던 압수수색은 그냥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결과없이 흐지부지될 경우 이번 선거에서 모종의 역할을 청부한 것 아니냐는 치욕적인 소문은 다시 바람을 탈지도 모른다. 최선은 선거 전에 수사결과를 내놓고 항간에 나도는 소문들을 잠재우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