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영동대 오만을 주목하길
후보들, 영동대 오만을 주목하길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5.11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권혁두 편집부국장

영동대 아산캠퍼스 이전 문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역의 핫 이슈가 될 것으로 점쳐졌다. 그러나 일부 후보들이 자리를 걸고 대학이전을 막겠다고 호언장담하고 있을 뿐 그럴듯한 방법론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얼마 전 한 방송사의 군수 예비후보 토론에서도 영동대 문제가 거론됐지만, 대학에 대한 과도한 지원을 둘러싼 책임공방에 그쳤을 뿐 유권자들이 공감할 대안은 나오지 않았다.

솔직히 말해 영동대 문제에 대해 근사한 해법을 찾기란 쉽지않다. 더욱이 대학이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위기론을 내세워 배수진을 친 상황에서 대안을 내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봐야 한다. 영동군의 전방위적인 지원에 대해 뒤통수를 맞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지역에 대한 대학의 기여도를 볼 때 지원 자체를 탓할 일은 아니다. 캠퍼스 이전을 내밀하게 추진하면서 병원과 수영장 등 군립시설을 위탁받고 기업지원센터 등을 날름날름 받아챙긴 대학의 부도덕성은 제쳐두고 지역이 편이 갈려 과거사를 따지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영동대에 대한 지역의 대처가 얼마나 준엄했고 효율적이었나 하는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군민들은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한 달여 교과부로 원정시위를 다녀왔다. 읍내 교차로에서는 눈보라 속에서도 릴레이 시위가 계속돼 대학을 압박했고, 영동군과 충북도, 정치권에서도 나름의 움직임을 보였다. 그러나 소득은 충북도와 영동군, 대학이 참여해 상생방안을 모색한다는 3자협의체 출범에 불과했다.

이 협의체를 평가 절하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대학은 군민이 반대하는 이전 절차를 밟으면서 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다. 언제든지 재신청이 가능한 만큼 교과부에 낸 이전신청을 일단 철회한 후 상생협의를 하자는 것이 군민들의 요구다. 이 상식적인 요구는 거부됐다. 결국 학과 이전을 전제로 상생안을 찾자는 것이 대학의 입장이라는 얘기다. 한마디로 군민에 대한 우롱이고, 여기서 해법이 나올 리도 없다.

다른 한 가지는 캠퍼스 이전계획이 들통나 지역이 분노한 이후에도 계속돼 온 대학의 몰염치한 행태로 봐서 진정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여러 사례를 들 것도 없다. 영동대가 지난 1월 교내에 개장한 국민체육센터 내 찜질방이 4개월째 쓸모없이 방치되고 있다. 국민체육센터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지원금 30억원과 국비 6억원 등 40억원이 들어갔다. 대학은 교내에 시설을 유치하고 운영권을 따냈을 뿐 아니라 예산을 직접 받아 건축까지 맡는 삼중의 특전을 누렸다.

그러고도 수영장과 헬스장만 열고 만만찮은 예산이 투입된 3층의 찜질방은 놀리고 있다. 설계는 자신들이 해 놓고 보완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완공사는 물론 향후 계획도 없는 상태다. 자기들이 설계해 짓고 운영을 맡겠노라며 위탁계약까지 한 군립시설을 군민들에게 개방하지 않고 사장시키는 것은 엄연한 계약위반이다.

더욱이 많은 군민들이 대학이 140억원대 지원만 받아먹고 '먹튀'로 배신했다며 분노하는 마당이다. 대학이 일말의 양심이 있었거나, 군민들의 눈치라도 보았다면 수십억원의 공공자금을 받아 지은 군민시설을 이런 식으로 관리해서 또 다른 물의를 빚지는 않았을 것이다.

솔직한 심정은 아산으로 보내는 한이 있더라도 지역을 무시하고 군민은 안중에도 없는 대학의 오만방자한 자세부터 뜯어고쳤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후보들은 대학이 맡기로 한 자부담을 포함해 대학에 들어간 혈세가 온전하게 집행됐는지, 시설이 목적대로 사용되는지 철저히 검증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고 실천해 군민들의 자존심을 찾아주기 바란다. 감독권을 갖고도 수수방관으로 일관하는 군청의 '미스터리'도 후보들이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