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에 맞서는 민간의 '고군분투'
영동대에 맞서는 민간의 '고군분투'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3.18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권혁두 부국장 <영동·보은·옥천>
영동대 아산캠퍼스 이전을 막기 위한 영동군비상대책위의 '고군분투'가 인상적이다.

비대위는 지난 3일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영동읍 중앙로터리 등 두 곳에서 연일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역의 30여 민간단체가 참여해 하루씩 바통을 이어가고 있으며, 소요되는 비용은 단체들이 십시일반 모금을 하거나 답지된 성금으로 충당한다. 비대위에 시위 참여를 신청하거나 성금을 보태는 주민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민간이 맡은 전선은 열기는 더해가는 분위기이지만, 대학과 협상하며 해법을 모색해야 할 막후에서의 움직임은 저조하기 짝이 없다. 송재성 영동대총장은 취임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영동군과는 아직까지 공식 접촉이 없다고 한다. 군민의 분노와 절박감이 아직 신임 총장에게 전달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재단 이사장의 아들인 채훈관 전 총장과는 위상이 다르겠지만, 어쨌든 송 신임 총장은 대학의 대표성을 갖는 유일한 인물이다. 현재 회동 일정을 잡는 중이라고는 하지만 신임 대학총장과 군이 한 달이 넘도록 소통의 기회를 갖지 못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충북도와 영동대, 영동군 등 3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도 유명무실로 흐르는 양상이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지난 9일 영동군 순방 때 대학과 충북도, 영동군 등 3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해법을 찾겠다고 했다.

그러나 지난주 충북도에서 열린 협의체 모임에는 대학에서 기획실장이 참석해 캠퍼스 확장의 불가피성만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정권 없는 간부 몇몇이 모여 상대의 입장만 듣고 헤어지는 협의체에서 결과가 도출될 리 없다. 총장과 지사, 군수가 협의체 테이블에 앉아 머리를 맞대도 시원찮을 판이다. 손을 놓고 있다는 비판을 모면하기 위한 전시성 모임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각 기관의 수장들이 만나 실질적인 협상을 진행할 수 있는 협의체로 중량을 키워야 한다.

지역이 사활을 걸고 투쟁을 선포한 마당에서 1인시위에 민간단체만 참여하는 점도 의아스럽다. 군수는 물론이요, 부군수와 실과장들이 동참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렇지않아도 어수룩한 군정에 적지않은 눈총이 쏟아지는 상황이다.

눈보라가 날리는 교차로에 주민들만 세워둘 것이 아니라 군수가 함께 한풍을 맞으며 군민과 대학에 결연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

심규철 한나라당 당협위원장이 교과부장관을 만나 받았다는 약조가 지역에서 평가절하되는 대목도 아쉽다. 심 위원장은 교과부장관이 영동대와 지역이 타협안을 마련할 때까지 아산캠퍼스 인가절차를 보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교과부가 영동군민들의 투쟁에 구체적으로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얘기가 된다. 장관을 독대한 심 위원장의 역할도 인정해야 하겠지만, 비대위가 중심이 된 민간의 열성적인 대응이 얻어낸 결과로 보는 것이 맞다.

그러나 심 위원장은 지역에서 '아산캠퍼스 승인을 취소하는 것이 목적이지 연기하는 것은 아니다'는 핀잔을 들었다고 한다. 지역과 대학이 공동으로 상생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지만 최종 결정권자인 장관이 향후 2년 이상 아산캠퍼스 인가를 보류하겠다고 한 약속은 그렇게 가벼이 볼 일이 아니다. 장관의 약속은 대학에는 큰 걸림돌이 되겠지만, 영동군에는 유리하게 작용될 호재이다. 대학의 이전을 막으려면 당파를 떠나 철저한 공조를 유지하는 것도 관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