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라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2.25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황신모 <청주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고 주장하고 있다.

그 다음 "다르게 행동하라(Act different!)"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방법을 창출해 내어 승부하지 않으면 승리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어제 밴쿠버 동계올림픽경기에서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는 여자쇼트프로그램부분에서 세계신기록을 수립하며 2위의 일본 아사다 마오 선수를 제치고 선두에 나섰다.

어제 오후 1시경 전국민이 김연아 선수가 경기하는 모습을 숨을 죽이면서 보았고, 그녀의 예술적인 연기에 감동했고, 일치된 마음으로 기쁨의 환호성을 올렸다.

우리나라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가 김연아 선수의 아름다운 연기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요즈음 밴쿠버에서 전해오는 우리 젊은 선수들의 승전보에 전 국민이 그동안 정치권에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날려 보낼 수 있어서 행복한 나날이었다.

26일 김연아 선수가 프리스케이팅부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어 금메달의 승전보가 날아오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다.

김연아 선수가 세계 피겨여왕이 될 수 있었던 핵심기술은 여자 피겨선수들이 힘들어 하는 '점프'였다. 김연아 선수는 피겨스케이팅을 처음 배울 때, "연기는 나중에 배워도 되지만, 점프는 어려서부터 연습해야 한다"는 코치의 말을 듣고 점프연습에 집중했다고 한다.

점프보다 연기연습에 치중한 또래 선수들과 반대의 다른 길을 선택했다.

김연아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3회전+3회전' 연속 점프를 완벽하게 실행하여 여자싱글 쇼트프로그램부분에서 세계 최고기록을 경신하게 된 것이다.

현재 세계 여자 피겨선수 중에 김연아를 제외하고 '3회전+3회전' 연속 점프를 제대로 구사하는 선수는 사실상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김연아 선수는 탄탄한 점프기술에 빠른 스피드, 그리고 연기가 종합하여 세계최고의 피겨여왕에 오른 것이다.

김연아 선수가 오늘의 세계 피겨여왕에 오른 이유는 다른 선수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이를 행동에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비즈니스 세계의 승부도 "얼마나 다른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닌텐도는 "게임은 시간낭비다"라는 세간의 비판에 맞서 "게임은 머리가 좋아지는 오락이고 교육이다"라고 주장하며 기존의 관념을 변화시켰다.

"당신의 두뇌는 몇 살입니까"라는 도발적인 질문을 던지며 출시한 '두뇌 트레이딩'게임은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면서 지난 4년간 1억개 이상을 판매했다.

저가(低價)항공사로 유명한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2008년 3월 감속(減速)운항에 돌입, 항공업계가 약 100년간 벌여온 '속도경쟁'을 중단시켰다. 유가의 불확실성과 유가상승에 맞선 전략이었다.

이로 인해 늦어지는 시간은 탑승자들이 거의 인지하지 못하는 매우 작은 시간이었지만, 회사는 감속으로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었고, 대규모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다.

현대사회는 어느 분야에서든 치열한 경쟁이 필연적이다.

물론 블루 오션영역이 있지만,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경쟁자가 많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에 집중하라"는 격언을 실천하는 것이 최대의 전략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