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 지원사업 철저한 감사를
영동대 지원사업 철저한 감사를
  • 권혁두 기자
  • 승인 2010.02.25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권혁두 부국장 <영동·보은·옥천>
영동군민궐기대회가 열렸던 지난 17일 이임식을 갖고 대학을 떠난 채훈관 전 영동대 총장은 이임사에서 '아산캠퍼스만이 대학의 살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산캠퍼스 이전 문제로 지역이 시끄러워 머리가 아프다"며 "대학에 여러모로 도움을 준 영동군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대학이 사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역여론에 귀기울일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어 "전 교직원이 똘똘 뭉쳐 대학을 살려야 한다"며 외풍에 흔들리지 말라는 취지의 독려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취임한 송재성 신임 총장은 지역 언론의 인터뷰 요청을 사절하고 있다. 홍보팀에도 업무 파악이 끝날 때까지 언론 접촉은 보류하라고 지시했다. 포부까지는 아니더라도 열심히 일하겠다는 각오라도 피력하며 지역에 인사를 해야 할 신임 총장이 창구가 될 언론을 기피한 처신은 무례로 지적받을 만 하다.

지난달 28일 재단이사회를 통해 선출된 후 20여 일간 사전 준비를 했을 그가 업무파악을 핑계로 내세운 것도 군색하다. 더욱이 그는 취임사에서 "지역과 함께 발전하는 대학을 지향하겠다"며 "지역공동체의 특징과 요구를 파악해 대학교육과 연계시키겠다"고 강조했던 인물이다.

언론의 접근과 대학이 초래한 이슈를 피해가는 모습에서는 그가 한 취임사의 진정성을 찾기 어렵다.

대학과 재단의 요지부동과 오만이 도를 넘으면서 여론의 추가 서서히 영동군정으로 옮겨가는 분위기다. 일방적인 지원을 퍼붓고도 배신당한 어수룩한 행정과 대학의 이전추진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고 나서야 파악한 뒷북행정 등이 도마에 오르고 있지만, 야멸친 대응을 보여주지 못하는 유약한 행정을 질타하는 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민주당의 한 인사가 '군청과 군수의 대군민 사과'를 촉구한 것은 정치의도적 발언의 소지가 있지만 일리없는 주장은 아니다. 군이 대학의 무례와 오만에 상응하는 대응을 못하면 조만간 이런 주장이 군민들로부터 제기될 것이다.

무엇보다 그간 대학에 밀어준 각종 지원사업에 대해 강도높은 감사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미 지역에서는 특혜설과 별도로 지원 예산이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집행됐는지에 대해 구구한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 더욱이 영동대는 교과부가 지원한 국비를 횡령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나 고위 간부가 구속됐던 부끄러운 전력의 소유자다.

군립노인병원과 국민체육센터(수영장)는 운영권뿐 아니라 수십억원의 예산과 함께 건축까지 대학에 맡겼던 시설이다. 자금 집행이 투명했는지, 대학이 약속한 대응투자는 제대로 지켰는지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고령친화사업을 대학에 위탁하고 교내에 짓게 한 기업지원센터 건물은 절반이 빈 사무실로 방치돼 대학에 건물만 헌납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대학이 전권을 갖고 연간 수십억원씩의 공적자금을 집행하며 추진했던 '포도클러스터' 사업도 대학과 특정 업체가 예산을 독식했다는 의혹이 군의회에서 제기된 바 있다. 사업을 주관한 농림수산부와 함께 전말을 짚어봐야 한다.

재단이사장의 사위가 원장을 맡고 있는 노인병원은 원장의 전횡이 문제가 돼 군이 실태조사를 벌인 이후에도 이런저런 구설이 끊이지 않는 시설이다. 병원 경영이 궤도에 오르지 못한 상황에서 1억5000만원에 달하는 원장의 연봉이 타당하냐는 지적도 많다.

사정이 이런데도 군이 영동대 지원사업에 대한 후속 조치를 망설인다면 대학 대신 군이 의혹의 중심으로 떼밀려 들어갈지 모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