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론
강도론
  • 충청타임즈
  • 승인 2010.02.09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강태재 <충북시민단체 연대회의 상임대표>
어제, 충북도 업무보고 및 지역발전 전략 토론회에서 '강도론'이 다시 등장했다면서 언론이 호들갑입니다.

이 대통령 왈 "가장 잘되는 집안은 강도가 오면 싸우다가도 멈추고 강도를 물리치고 다시 싸운다"며 박근혜 진영을 에둘러 비판한 것을 두고, 지난 대선 당시 한나라당 내 경선 과정에서 경쟁자였던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했던 '강도론'이 다시 등장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강도론은 2006년 10월 북핵사태 대응방안을 두고도 있었습니다. 당시 여야의 차기대선주자로 나섰던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의 '밥그릇론'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강도론'이 그것입니다. "형제가 싸우더라도 강도가 칼을 들고 뛰어들면, 싸우던 형제들도 싸움을 중지하고 모두 힘을 합쳐서 강도를 물리친다"며 강도 높은 대북제재를 주장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좀, 이상하지 않습니까 북핵을 강도로 비유한 것은 그렇다손 치고 세종시 수정 여부를 두고 여여끼리 싸우는데 강도론이라니. 여기에서 강도는 누굽니까. 세종시 원안입니까, 수정안입니까. 세종시 수정은 누가 시도하는 것입니까. 또, 강도를 물리친 다음 다시 싸우는 집안보다, 강도가 들어오지 않도록 평소 대비를 잘하는 것이 가장 잘되는 집안이 아닐까요 더욱, 멀쩡한 집안에 싸움을 붙여놓고 잘되는 집 운운하는 것이 가장의 도리나 역할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 대통령은 5일 경기도 업무보고 자리에서도 비슷한 얘기를 하면서 "원래 경상도라는 지명은 경주와 상주, 전라도는 전주와 나주에서 따왔다. 크게 흥했던 그 지역의 이름을 빌려온 것이다.

그런데 상주 등의 경우 과거의 시끄러운 철도가 우리 지역을 지나가서는 안 된다고 해 다른 곳으로 돌아갔다. 한때의 결정 때문에 발전이 지체됐다"면서 "우리가 지금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혀 그때와 같은 전철을 되풀이하고 있지 않나, 이러다 20~30년 후 대한민국이 낙후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와 같은 전철은 우리 고장에서도 있었지요. 청주와 공주에서도 일본이 만든 철마, 기차를 지나가게 할 수 없다고 반대했지요. 그 결과 오늘의 대전이 있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우리는 두 번 다시 그런 전철을 밟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행정이 중심이 되는 복합도시 세종시가 될 때, 전국의 균형발전과 함께 충청권에 어떠한 파급효과가 일어날지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이명박표 명품도시가 경제도시인지, 산업단지인지 간에 행정중심복합도시와는 비할 바가 아니라는 것을 충청도민은 너무나도 잘 알기에 원안사수(原案死守)에서 한 발짝도 물러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세종시가 들어서 과학비즈니스벨트가 형성되면 오창·오송 지역이 터를 닦아 놓고 준비를 해둔 곳이어서 외국 산업이나 교육, 연구 기관과의 연계 발전에 선점 효과가 있을 것이란 말씀은 맞습니다. 그러나 세종시 원안백지화는 충북이 가장 큰 수혜 지역이 아니라 가장 큰 피해지역이 될 것입니다.

오창·오송 지역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수도권 전철 청주공항 연장 운행 등 충북 지역의 민원을 해결하라고 지시한 것은 고맙지만, 이쯤에서 세종시 백지화는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진정 국가백년대계를 생각한다면 중단할 것은 4대강사업이고 원안대로 추진할 일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가 옳습니다. 중앙(서울)을 편하게 해주고 지방(시골)도 먹고 살 방도입니다. 평지풍파, 이제 그만 그쳐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