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업무 현장 사례 '한눈에'
복지업무 현장 사례 '한눈에'
  • 한인섭 기자
  • 승인 2009.12.23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500부 발간 배포
사회복지 분야 현장 사례와 업무처리 노하우를 기록한 '복지통합조사 사례 모음집'(사진)이 책으로 발간됐다.

청주시는 23일 2009년 한햇동안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추진한 복지업무 현장 사례를 엮은 책자 500부를 발간해 배포했다.

이번에 발간된 사례집에는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한 기초생활 수급자 조사,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한 노하우 등이 수록됐다.

145 페이지 분량의 책자에는 복지급여 신청 대상자 처리 현황과 복지급여 결정시 통일적 기준적용 사례 검토회의 운영, 종합사회복지관이 처리한 사례관리, 동 주민센터 실무자 사례, 기초생활 조사 결정시 발생하는 다양한 질의응답, 관련 사진 등도 실렸다.

부록으로 칭찬을 받은 양파와 욕설을 들으며 자란 양파의 성장과정을 살펴 본 '양파기르기 이색 실험'도 소개해 업무에 참고가 되도록 했다.

사례집은 청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1인 1책 펴내기 사업'일환으로 발간돼 타부서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사례집을 산하기관과 사회복지시설 등 민간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

특히 산하 공무원들의 업무 연찬시 실무 교서 역할과 신규공무원들에는 업무 지침서로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실무 직원들과 민간기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장 사례와 업무처리 자료를 모아 책으로 엮었다"며 "사회복지 서비스 체계 구축 등 복지서비스 증진과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