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소통이 필요하다
청주·청원 통합 소통이 필요하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9.23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황신모 <청주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얼마 전 CJB 청주방송이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청주·청원통합에 대한 ARS전화설문조사를 한 결과, 청주시민은 86.1%, 청원군민은 64.6%가 통합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34.7%가 군수와 공무원의 반대, 31.8%는 주민 반대, 17.7%는 잘 모르겠다라고 응답했고, 15.9%는 청원군의원의 반대 때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설문조사 방식이나 문항 등의 신뢰성에 대해서는 주관적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 논란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객관적 시각에서 2009. 9월 현재로 볼 때, 청주시민들은 절대적인 찬성입장을 나타내고 있고, 청원군민들은 찬성입장이 상당수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2005년 통합찬반투표 때와 같이 현재는 청원군민들의 입장에서 찬성이 우위에 있지만, 앞으로 몇 개월 후에 주민투표가 이루진다고 가정했을 때, 과연 현재와 같이 찬성이 지속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제기된다.

지난 민선 4기 취임 3주년을 맞으면서 청주시장과 청원군수는 청주 청원 통합에 대립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남상우 청주시장은 "시승격 60주년인 올해 기필코 해결해야 할 시대적 소명은 청주 청원 통합"이라고 강조하고, "남은 임기동안 청주 청원 통합에 올인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김재욱 청원군수는 "청원군은 더 성장한 후에 통합해야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중앙정부의 행정구역개편 추진으로 독자시 추진은 어렵게 됐지만 통합은 시급하지 않다"면서 통합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주 청원 통합은 지난 1994년, 2005년 두 차례에 걸친 주민투표에서 청원군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현재는 그 당시와는 여러 가지 상황이 다르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대외적으로 볼 때, 중앙정부에서 행정구역통합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고, 또한 급속한 세계화의 흐름에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적 흐름을 역행하지 않기 위해서도 통합의 필요성은 제기되고 있다. 대내적으로 볼 때에도 통합의 필요성은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청원군은 청주시를 도넛 형태로 감싸고 있어서 청원군민들은 청주시를 생활공간으로 하지 않을 수 없는 공간적 특수성을 지니고 있고, 또한 오창 신도시주민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이전보다 더 많은 청원군민들이 청주시를 직장공간 내지는 생활공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청원군민들의 통합 찬성비중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통합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제기되고 있다하더라도 청주시 측의 일방적인 통합 주장은 자제되어야 한다. 청주시 측에서 청원군과 청원군민의 자존심과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그 다음 소통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 어느 때보다도 소통이 필요하다. 청주시장은 일방적으로 통합만을 외치고 있고, 청원군수는 반대만을 주장해서는 안 된다. 만나서 대화를 나누지 못할 이유가 없다. 더구나 같은 한나라당 소속이 아니던가. 의회도 마찬가지다. 청원군민들이 우려하는 혐오시설설치문제, 농촌지역의 소외문제, 청주시 중심의 정책추진 등에 대해 청원군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인구 65만명의 청주시 측에서 더욱 겸손하게 접근하여, 인구 15만명의 청원군민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의견을 존중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져야만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