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청소년시국선언 소통이 답이다
6·10 청소년시국선언 소통이 답이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9.06.19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교육 칼럼
허건행 <전교조 충북지부 부지부장>
   6월 시국선언이 온 나라에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시대의 중심에서 이 정부의 반민주적 정치 행태를 고발하며 진정 민주주의를 되찾으려는 사람들의 옹골찬 목소리다. 교육, 종교,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는 포괄적 움직임이다.

시국선언은 소통부재에 따른 민주주의의 심각한 훼손에 그 원인이 있다. 나라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 헌법 정신이 무너지고 있다는 위기의식에 대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자발적 표현이다.

귀를 열고 가슴을 열고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치를 요구하는 것이다. 시국선언은 귀를 열라는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명령이다. 승자독식체제, 학벌사회체제를 공고히 하려는 온갖 정책에 대해 이 땅의 민중들은 결코 기만당하지 않는다.

6월10일 청소년들이 시국선언을 했다. "배운 대로 행동한다. 민주주의 지켜내자"는 큰 구호하에 3076명의 청소년들이 이 땅 대다수 청소년들의 입장을 대변했다. 시대에 대한 청소년들의 항거이다. 참으로 장한 일이다. 시험의 도구로 전락해 버린 지식이 청소년들에 의해 사회 속에서 실천과 행동으로 부활하려는 큰 조짐이다. 청년 정신이 살아있음이다. 소수의 행동으로 치부하는 무리들이 있다. 입시라는 덫에 걸려 학교와 학원에 유폐되고, 교육 양극화로 인해 거리에 내동댕이쳐진 다수 청소년들이 아픔의 소리라는 것을 감지하지 못하니 그러한 궤변을 늘어놓을 수밖에 없다. 배운바를 그대로 실천하는 학생들의 수가 늘어 날 때 이 땅 민주주의는 희망이 있다. 교사 또한 청소년들의 외침대로 "가르친 대로 행동한다!"는 지상명령을 가슴에 안고 실천하는 교사로서 설 때 이 땅 민주주의는 더욱 더 희망이 있을 것이다. 학교에서 실천을 전제로 교육 내용이 자리 잡을 때 대한민국은 건강한 주권국가로 우뚝 설 것이다. "불의와 타협하라"고 가르치는 교사는 없다. 설령 있다 해도 그 가르침을 상식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생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 상황은 내용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없도록 구조적으로 강제되어 있다. 문제의 핵심이다. 배운 내용과 실천이 괴리되는 기형적 모습을 모든 학생과 교사들로 하여금 연출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교육의 내용이 실천을 담보하지 못할때 교육은 목적이 아닌 수단이 된다. 일본제국주의의 침탈 이후 광주 학생운동을 기점으로 청소년들은 이 땅의 저항의 중심이었고 변혁의 중심이었다. 4·19 혁명, 5·18 민주화운동, 6·10 민중항쟁에서 청소년들은 역사의 큰 흐름을 바꾸었다. 당시 청소년들의 행동을 철딱서니 없는 짓이라고 치부했던 무리들은 역사의 죄인으로 남았고 역사의 심판을 일시적으로 벗어난 무리들도 결국 역사의 엄정한 판결에 죄인으로 남을 것이다. 청소년 시국선언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무한경쟁 입시체제하 우리나라 교육 모순에 대해 주체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도구적 삶을 뿌리치고 대상화 되는 것에 대한 저항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 현실에서 청소년들의 시국선언을 한갓 어린학생들의 철없는 행동이라고 부르대는 자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들은 청소년들을 대상화하고 학습을 통한 성공이 전부라고 외치며 청소년들의 인간적 삶을 왜곡시키는 자들일 것이다. 또한 청소년시국선언을 비난하는 사람은 우리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배운 대로 행동한다'는 가치는 보편적 진리이기 때문이다. "학생은 공부하는 기계가 아니다", "청소년은 감옥에 갇힌 수인", "청소년도 인간답게 살고 싶어요", "청소년이 민주주의를 지켜내자" 청소년들의 소리가 여전히 쟁쟁하다. 소통이 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