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문학의 꿈' 다시 시작하세요
잃어버린 '문학의 꿈' 다시 시작하세요
  • 연숙자 기자
  • 승인 2009.01.2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시·수필강좌 개설 잇따라
2009년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하려한다면 문학의 꿈을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 평생학습원을 중심으로 청주 곳곳에서는 시와 수필강좌가 열리고 있다.

문학에 대한 이해와 문학의 관점,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나 철학을 글로 써보는 문학강좌는 초보자를 위한 강좌는 물론 심화학습과정을 함께 진행하며 작가로의 꿈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일상의 이야기를 통해 잔잔한 감동을 주는 수필과 인식의 깊이를 담아내는 시 강좌 등을 통해 문학 감성을 깨워보자.

△임승빈 교수 시창작수업

청주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인 임승빈 교수는 청주대학교평생교육원에서 시창작 강좌를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한다. 시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임 교수는 문학에 대한 이해와 이론, 시쓰기와 작품평 등 시인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강좌를 연다. 또 저명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 비평함으로써 창작기법을 배양하고 전문작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3월 4일부터 시작해 15강좌로 운영되며 수강료는 10만원이다.

△충북작가회의 시창작수업

충북작가회의는 흥덕문화의집에서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두 시간 동안 시창작교실을 운영한다. 봄과 가을을 나눠 각각 17강좌로 총 34강좌로 운영하고 있다. 2년 과정으로 운영되며 매년 공동창작문집 '새들 날아 오르다'를 발간한다. 시창작교실은 도종환 시인, 공광규 시인, 송찬호 시인, 이재무 시인, 유성호 평론가 등이 강의를 진행한다. 개강은 3월 5일부터며 한 학기 수강료는 20만원이다.

△박순원의 시창작수업

박순원 시인이 진행하는 시창작수업으로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열린다. 청주대학교 국문학과 강사로 재직중인 박 시인은 시집 '주먹이 운다'를 발간한 바 있으며 딩아돌아 편집장을 맡고 있다. 심화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창작강좌는 이론 및 저명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 비평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수강생들이 시를 발표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통해 창작기법을 배우고 전문작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강은 3월 2일부터며 수강료는 10만원이다.

△시립정보도서관 시창작수업

청주시립정보도서관은 시창작교실을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씩 진행한다. 증재록 시인의 지도로 이루어지는 강좌는 아마추어에서 전문 시인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문학적 소양과 창작기법을 가르친다. 강좌를 수료한 수강생들이 모여 문학동인 '시울림'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인지도 발간하며 회원간 창작의욕을 돕고 있다. 개강은 3월 6일부터며 수강료는 무료다.

△강홍기 시인의 시창작수업

충북대 명예교수 강홍기 시인이 여는 시창작수업으로 충북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월요일과 화요일에 진행된다. 월요일은 저녁 7시에, 화요일은 오전 10시에 강좌가 열려 작가지망생들이 자유롭게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이 강좌는 현대시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창작에 따른 문학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시를 창작할 수 있는 문학활동을 지도한다. 개강은 3월 9일부터며 총 15강좌에 수강료는 12만원이다.

△이종수 시창작수업

이종수 시인의 시창작수업은 서원대학교평생학습원에서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다. 이종수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가로 지역에서 활발한 문학활동을 펼치고 있다. 개강은 3월 5일부터 12주 진행되며 수강료는 10만원이다.

△김홍은 수필가 수필창작수업

수필가이며 전 충북대 교수인 김홍은 수필가는 지역에 수필장르를 새롭게 구축하며 작가를 양성해 왔다. 수필의 이해와 소재찾기, 아름다운 문장쓰기, 문장의 표현방법 등을 강의로 구성해 글쓰기를 돕는다. 또한 초보자를 위한 입문과정과 중급자를 위한 심화과정을 각각 운영해 눈높이에 맞는 강좌로 수필가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강좌는 목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7시 두 차례 진행된다. 3월 12일 개강하며 총 15강좌로 수강료는 12만원이다.

△박영수 수필가 수필창작수업

청주문화원장, 충북수필가협회장 등을 역임한 박영수 수필가는 청주대학교 평생학습원에서 수필 강좌를 연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진행되는 강좌는 생활 속 이야기를 잔잔한 수필로 엮어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일반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여 배울 수 있도록 수필창작의 실제 교육과정을 강의로 구성, 전문작가로의 소양을 키워준다. 3월 10일 개강하며 총 15강좌에 수강료는 1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