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분야 최근 연구동향·모발제품 효능 평가
모발분야 최근 연구동향·모발제품 효능 평가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9.22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 원 수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모낭은 다양한 기원으로 발생한 여러 다른 세포들이 상호작용하여 특수한 케라틴 단백질덩어리인 모발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다. 모낭에 있는 중요한 세포들로는 모발 각질세포, 모 유두진피 세포, 그리고 색소세포인 멜라닌 세포를 들 수 있다.

모발은 신체의 다른 세포나 조직과는 달리, 모발주기라는 독특한 생체리듬을 갖고 있다. 즉 일정하게 계속 자라다가 쇠퇴하여 결국 사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아니고, 2∼6년 정도의 성장기 동안 지속적으로 자라다가 2∼3주 정도의 퇴행기를 거쳐서 2∼3개월 정도의 휴지기 동안 성장을 멈추고 이후 다시 성장기로 들어가는 순환 주기를 평생 동안 그리게 된다.

우리가 임상에서 관찰하게 되는 여러 종류의 탈모증들은 결국 이러한 정상적인 모발주기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주로 연구되고 있는 모발 연구 분야를 살펴보면 모낭줄기세포에 관한 연구, 모낭의 조직 공학기법에 의한 모발 재생 연구, 모발 주기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가 모발성장에 미치는 영향, 모발 색조에 관한 연구, 모발의 선천적 및 후천적 구조이상에 관한 연구, 남성형 및 여성형 탈모증에 관한 연구, 원형 탈모증에 관한 연구, 반흔성 탈모증에 관한 연구, 모발용 화장품에 관한 연구, 다모증에 관한 연구, 모발 이식술에 관한 임상적인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모발 및 탈모증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근래에는 다양한 식물 추출물이나 천연 허브추출물을 이용한 많은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들이 개발되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이들 제품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합리적인 평가기준에 의해 검증돼야 한다. 일반적인 효능 평가법에는 크게 동물시험, 실험실내 시험,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인체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 있다. 동물실험은 주로 마우스를 이용하여 모발의 성장속도, 모발의 직경변화, 조직내에서의 모낭의 변화 등을 측정하게 된다. 실험실내 시험은 기본적으로 모낭 및 모낭세포의 배양을 통해 각종 분자생물학적인 연구를 시행하게 된다.

모낭은 덩어리째로 모낭 기관배양을 할 수 있으며, 모낭에 있는 여러 세포 즉, 모 유두진피 세포, 외측 모근초 세포, 모초세포 등을 배양할 수 있다.

그러나 효능 검증의 최종 기착지는 결국 인체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이다. 모발관련 제품 또는 소재의 임상시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잘 지켜져야 한다.

첫 번째로는 피험자 선정기준과 제외기준을 잘 지켜서 적합한 피험자 집단을 대상으로 해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두번째로는 유효성 평가기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유효성 평가 기준에는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로 피험자의 주관적인 자가 평가, 두 번째로 임상사진 판독을 활용한 시험자의 주관적 평가가 있다. 세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포토트리코그램이라는 특수기법을 이용해서 모발 개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유효성 평가와 함께 안전성 평가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복용약에 비해 두피에 도포하는 제품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전신 부작용의 가능성이 적지만 두피를 통한 체내 흡수가 과도하게 일어나면 전신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또한 도포로 인한 국소부작용에 대한 평가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이렇게 과학적으로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그 안전성과 유효성이 철저하게 검증된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