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중심형 창의적 인재양성의 요람
실무 중심형 창의적 인재양성의 요람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8.26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대학교

경찰무도학과 등 수요자 중심 대학 탈바꿈
실질적 취업전략 교육… 구직난 구조적 해결
여대생 진로교육과정 운영 역량강화 노력


◇ 최고의 인재를 위한 최고의 지원


영동대학교는 충북 남부3군의 유일한 4년제 대학으로 1994년 개교 이래 진리탐구를 통한 창조적 지성을 연마하고 고도산업기술 사회를 선도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해 인류와 국가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중부권 명문사학으로 빠른 도약을 하고 있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영동대학교는 취업률에서도 절대적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고루 갖춘 21세기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과과정의 대폭적인 혁신과 "공학교육혁신센터'설립을 통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 창조적 지성을 배출하는 대학교

"커리어 플랜'은 영동대학교의 독특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정규과목으로 4년 동안 진행되며,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본인이 직접 커리어 플랜을 디자인하고 이를 중심으로 재학 중 진로개발과 미래에 대한 선택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자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의 Tutoring 시스템에 의해 미래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제도이다.

이는 실무중심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학생중심 맞춤교육을 특성화하는 영동대학교만의 교육 브랜드를 창출하려는 취지로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실무형 핵심인재 양성, 빠른 직업 적응을 통한 교육성과의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 학생중심의 대학, 학생중심의 교육프로그램

영동대는 최근 대입정원 역전시대라는 위기상황을 수요자 중심의 신설학과 개설 및 활발한 전문화, 특성화 계획 등으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젊고 우수한 교수진 확보, 첨단 실험실습기자재 도입, 쾌적한 교육환경으로 IT, BT계열뿐 아니라, 전국 최초로 신설 운영되고 있는 경찰무도학과 등을 중심으로 스포츠무도 특성화대학으로 자리잡으며 기존 대학통념을 전면 탈피해 수요자 중심대학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특히 지난 1994년 개교 이래 현재까지 "특별주제과정'(STC:Special Topic Course)의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정규교과 과정 이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눈높이를 맞춰 전공실력의 향상을 유도해 국가 기술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취업과 진로에 대비해 지도하는 것이다. 이른바 "개인별 맞춤교육'이다.

또한 3년은 학교에서 1년은 현장실습교육을 통한 학점취득(24학점)이 가능한 현장실습교육과정(3+1 교육과정)과 영어, 중국어, 일어권 등의 외국대학에 매년 70여명의 어학연수단을 파견하고 자매대학과의 학점교류가 가능하도록 한 해외연수제도 등도 영동대학교의 자랑할 만한 교육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 2007년 산업자원부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선정

영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혁신적인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방법 개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산업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역 산업에 이바지할 창의적이고 리더십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기 위해 2007년 3월 설립됐다.

지난 2007년 5월에는 지역산업선도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산업기술재단에서 지원하는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에 선정돼 오는 2012년 6월까지 5년간 지원을 받으며 공학교육 혁신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센터에서는 공학교육 인증프로그램을 대비하는 한편 본교 공학계열의 As-Is 분석, SWOT 분석, To-Be 설정 및 GAP 분석 등을 통해 혁신 Agenda를 도출해 산업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 높은 인재 양성, 미래 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 그리고 실무형 핵심 전문인력 양성을 최종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본 센터는 산학협력단, 바이오지역기술혁신센터, 창업보육센터 등 교내외의 공학 관련 사업단은 물론 학교기업, 학과기업 및 가족기업 등의 산업체와 연계해 공학교육혁신 프로그램 운영, 산업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강화, 다학제간 Capstone Design 운영, 전공동아리 지원, 산학협력 체제강화, 산학협력 지원시스템 개선 및 고교연계 교육활성화 등의 다양한 세부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올해에는 공학도들의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다학제간 Capstone Design 경진대회,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공학교육혁신센터의 사업들을 통해 지역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실무 중심형인 우수한 공학도를 배출하여 영동대학교가 지역산업의 발전을 추진하는 핵심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영동대학교 댄스 동아리 MBL가 공연을 하고있다.

◇ "2008년 대학 취업지원 기능 확충 사업' 지원대학으로 선정

영동대는 노동부로부터 학생 취업지원 사업비를 지원받아 학생 취업지원을 위해 직업진로 개발, 지도프로그램·취업활동 지원, 사업인프라 구축 프로그램 등 여러 분야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실질적인 취업전략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전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게 할 예정이다. 날로 높아지는 청년 실업문제와 구인·구직난의 구조적 해결을 위한 것이다.

또 대학의 강점을 보강하고 약점을 극복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 기반을 조성해 취업 프로그램들 간의 체계성과 연관성을 유지함으로써 대학의 취업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영동대학교는 취업 프로그램과 취업 멘터링을 통해 학생들과 주기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업인으로서의 기초 소양을 배양하고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산업체 연수를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동대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진로선택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목표와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취업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전략, 채용동향, 모의면접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 본인이 작성한 입사서류를 지도·평가하는 입사서류 클리닉과 기업체의 인사담당자를 초빙, 재학생 및 취업준비생에게 면접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전 면접체험' 등의 프로그램으로 취업률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취업설명회 등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취업에 대한 마인드를 향상시키고,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지도 및 취업관련 토론·인성교육 등을 통해 취업의 질 향상과 취업률 제고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 2008년 "여성의 자아발견과 취업'과정 확충사업에 선정

여대생 특화 진로교육과정 개설 지원사업은 여대생의 조기 진로탐색과 직업의식을 제고하여 여대생의 경력개발 및 취업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2006년 4년제 대학 8개교 선정을 시작으로 3년차로 접어든 이 사업은 2008년 16개 대학에서 신규지원을 받게 되었다.

영동대 여대생을 위한 특화된 진로교육과정(여성의 자아발견과 직업)을 통해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대생의 조기 진로탐색을 유도하고, 직업의식을 제고해 경력개발 및 취업활성화를 도모한다. 진행은 3학점 교양교과과정으로 개설, 여성으로서 정체성과 직업현장에서의 역할,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에 힘쓴다. 기존 일반 교양강좌와 달리 이론과 특강, 견학, 현장체험활동 등을 통해 직접 보고, 듣고, 행동하게 함으로써 수료후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 활동이 이뤄지도록 한다.

남학생 중심의 취업지원활동과 여학생들의 소극적 취업준비로 인한 불균형 심화를 해소하며, 대학에서 여대생의 경력개발을 전문화하고, 또한 일회성 취업지원에서 벗어나 대학생활에서 직업의 방향과 목표설정, 성공 취업까지 시도해 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커리큘럼을 실행함으로써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가 사회로 진출하도록 할 계획이다.

◇ 영동대학교 U-learning center 와 연계된 원격교육연수원 설립
영동대학교 밴드부 파죽지세가 공연을 하고있다.

영동대학교 부설 원격교육연수원은 일선 학교의 교원 및 교육전문직 공무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교육도구 및 매체를 다양화해 평생교육의 체제를 실현하고자 2006년에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로부터 인가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가진 성인학습자 양성 더불어 사는 공동체에 기여하는 봉사인 양성 각급 학교 교사의 학생 지도 능력 함양에 필요한 교육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원격교육연수원은 유·초·중·고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사이버 학습공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교원의 직무향상과 교육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년간 약 1200여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장애학생의 완전통합교육을 위한 법적·제도적 뒷받침과 특수교사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학생들의 이해교육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학생의 교육 실제'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충북 남부 3군의 유일한 4년제 대학인 영동대는 고도산업기술사회를 선도할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해 인류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중부권 명문사학으로 빠르게 도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