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훈표 애국가 다운 받아가세요"
"김장훈표 애국가 다운 받아가세요"
  • 충청타임즈
  • 승인 2008.08.12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기념… 인터넷 싸이월드·멜론·네이트서 배포
가수 김장훈이 자신이 부른 '애국가'를 싸이월드와 멜론, 네이트 등 3개 사이트에서 8일 무료 배포를 시작했다.

김장훈은 광복의 의미를 새기고 독립군을 추모하기 위해 국가보훈처가 2005년 제작한 '광복 60년 독립국가 다시부르기' 음반에 '애국가'를 수록했다.

김장훈이 부른 '애국가'는 스코틀랜드 민요 '올드 랭 사인(Auld Lang Syne)'의 선율을 차용해 만들었다. 작사는 누가했는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1908년 윤치호 선생이 펴낸 '찬미가'집에 수록된 가사와 지금의 '애국가' 가사가 거의 같다.

일제강점기 조선의 민초들이 국가로 부르기 시작했으며,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이전까지 국가로 불렸다.

김장훈 소속사에 따르면, 김장훈은 특유의 저음으로 장엄하게 1절을 시작, 2절부터는 60인조 오케스트라의 협주에 거친 샤우팅 창법을 구사했다.

소속사 측은 "김장훈이 2005년 두 달간의 장기공연도중 녹음한 버전으로 공연중인만큼 김장훈의 기존의 음색보다 더욱 거친 소리로 녹음 했다"며 "음원 배포 전에 고운소리로 재녹음을 하자는 주위의 의견도 있었지만 독립군가의 느낌이 더 잘살아난다는 김장훈의 생각을 반영해 2005년 버전 그대로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