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개발업 미등록 최소화 총력
부동산 개발업 미등록 최소화 총력
  • 오세민 기자
  • 승인 2008.04.25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은 '부동산개발업의 관리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지난해 11월18일 시행됨에 따라 부동산 개발업 미등록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동산 개발업자의 체계적인 관리·육성을 위해 공포된 이 법이 시행되면 개발업 정보의 종합적 관리, 사업실적 정보의 제공을 통해 업자간 건전한 경쟁과 시장의 투명화를 유도하고, 허위개발정보 유포행위 등을 금지하여 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개발업 등록대상은 건축물의 연면적 2000㎡(연간 5000㎡) 이상, 토지의 면적 3000㎡(연간 1만㎡) 이상의 부동산개발을 업으로 영위하려는 자이며, 자본금 5억원(개인인 경우에는 영업용자산 평가액 10억원) 이상, 부동산개발 전문인력 2인 이상, 33 이상의 사무실을 확보해야 한다.

법 시행일 이전부터 인·허가를 득하여 부동산개발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의 경우 오는 5월 17일까지는 등록을 하지 않아도 개발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존 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었으나, 개별법에 따른 개발행위의 인·허가 절차에서 개발 목적에 따라 부동산개발업 등록사업자 여부를 확인하도록 지침이 마련돼 기존 개발업자 유예기간인 5월18일부터는 등록을 해야 계속적인 부동산 개발 사업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