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일본, 한일관계 복원 절실한 상황…대화 필요성 느낄 것"
靑 "일본, 한일관계 복원 절실한 상황…대화 필요성 느낄 것"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7.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한국과 협력하지 않으면 더 발전 어려워"
"한일 선거 국면, 정치인 과제로 탄력붙을 것"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현재까지 한일관계 개선에 미온적인 일본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대화에 나설 동인(動因)으로 선진국 반열에 올라선 한국의 위상을 꼽았다.



점점 커지는 한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영향력으로 볼 때 일본이 지속적으로 관계 개선을 외면할 수 없다는 뜻으로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한일 정상회담 성사를 낙관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수석은 이날 오후 연합뉴스TV '뉴스워치' 출연 인터뷰에서 일본의 입장에서 한국과 대화의 필요성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냐는 취지의 앵커 질문에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의 위상을 생각할 때 저희와 아주 더 가까운 협력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면 일본도 더 발전하기 어려운 관계일 것"이라고 답했다.



박 수석은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초청과 국제연합무역개발협의회(UNCTAD) 선진국 지위 변경 사례를 언급하며 "그렇기 때문에 일본도 우리 대한민국과의 관계 복원을 굉장히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것이 일본이 대한민국과 대화해야 할 필요성이라고 저는 본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 이후 한일 양국이 선거 국면으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임기 내 한일관계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는 취지의 앞선 앵커 질문에도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한일관계 복원 문제는 갈급(渴急)한 주제"라면서 "선거 국면 때문에라도 정치인들이 과제로 여기면서 탄력이 붙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그에 따른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을 통한 국제사회 공론화, 조건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 등이 켜켜이 쌓여 한일 외교 당국간 실무 협상 차원에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두 정상의 정치적 담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낙관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