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공장 신축 서산시가 나서라
에쓰오일 공장 신축 서산시가 나서라
  • 이수홍 기자
  • 승인 2008.04.10 0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중단으로 300여가구 유·무형 피해
속보=서산시의 행정적 뒷받침이 없자 사업 중단으로 1년여간 방치되고 있는 에쓰오일 서산공장 신축을 위해 시가 결자해지 하는 행정력 올인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대산읍 독곶리 일원의 에쓰오일 지방산업단지로 지구 지정(220만)된 대상지역의 이주 대상 300여 가구 주민들은 사업재개가 지연되면서 이주에 따른 지가 상승과 불안정한 생활로 이어지는 불안감 등 유·무형의 갖가지 피해가 깊어지고 있다.

때문에 주민들은 유·무형의 피해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산시의 성장동력 창출의 조기 실현 등을 위해서는 서산시장의 에쓰오일 방문 등 올인 행정력을 애타게 바라고 있다.

특히 에쓰오일측은 당시 대산공장 신축 사업 결정권자였던 김선동 회장이 퇴임, 18대 총선에 나선 상황에서 '백지화'도 배제 할 수 없는 새로운 경영진에게 조속한 사업재개 의지 촉구를 위해서는 서산시장의 에쓰오일 방문으로 현 경영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중역급 실무진의 귀띔도 있어 이 같은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반면, 시는 실무진 선에서 에쓰오일측과 전화 등의 소극적인 방법으로 사업재개를 촉구하고 있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다만 지방산업단지 지구 지정 후 6개월내에 본격 사업을 위한 실시설계에 착수해야 하나 1회에 한해 실시설계 시한을 연장할 수 있는 행정절차에 따라 도가 연장신청을 받아들인 바 있다.

그러나 에쓰오일은 현재 행정절차에 따른 1회 연장 시한마저 지난 1월5일부터 시한을 초과하자 충남도는 도지사 이름으로 사업재개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아직까지 묵묵부답인 상태다.

대산읍 독곶리 이주대상 주민대표 김춘수 위원장은 "그동안 수차 서산시를 방문해 적극적인 행정력을 발휘해 줄 것을 요청하며 조속한 사업재개를 위해 주민들의 주장 상당수준을 양보한 상태다"며 "이제는 서산시장이 앞장서 에쓰오일을 직접 방문하는 등의 행정력으로 하루속히 사업재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나돌고 있는 사업변경, 타 기업 매각 등의 갖은 소문 때문에 주민들의 불안감은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시장이 나서 '사업을 유지한다 안한다' 판명을 내 주어야 주민들도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는 만큼 이제는 시와 충남도가 행정력을 올인해야 하는 시점이 성숙됐다"고 주장했다.

에쓰오일측은 지난 2006년부터 대산읍 독곶리 일원 220만에 3조5000억 원을 투입, 대중국 수출용 하루 30만배럴 수준의 석유정제시설 사업을 위해 수요자개발방식의 지방산업단지 조성에 나서 지난 2007년 5월까지 사업에 필요한 땅 절반만 산단으로 지정받고 나머지는 시가 산단 지정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미루자 지난해 5월 사업을 중단,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시는 지난 3월 에쓰오일 측이 사업재개에 걸림돌이 없도록 모든 절차를 마루리 짓고 사업재개를 촉구하고 있으나 에쓰오일 측은 현재까지 이렇다할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