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등용문을 넓혀야
이공계 등용문을 넓혀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1.1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 청 논 단
안 재 헌 <충북과학대학장>

얼마 전 모 市(시)가 시설직이 배치되지 않아 사업추진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이 지역에만 국한된 일은 아닐 것이다.

왜 이러한 현상이 빚어지는가

공무원 직종과 직급이 오래전부터 내려온 대로 행정직에 편중되어 있던가 아니면 사업 기능이 너무 분산되어 있어 필요한 전문 인력을 모두 배치하기 어려운 현실적 제약 때문일 것이다. 조직 진단을 통하여 꾸준히 개선해 나아가야 할 과제중의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개선해 나아갈 점이 또 있다. 이공계 졸업자의 공무원 채용기회를 확대해 나아가는 일이다.

지역 연고 대학의 성적우수 장학생을 도와 군에서 특별임용해 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농어촌지역의 이공계 출신 졸업자를 배려하기 위한 취지에서 지방공무원법의 관계규정에 근거하여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임용과정에서 애로가 있다. 이공계 출신의 공무원 채용직종을 제한적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응시자 자격 기준으로 사무관리 분야 자격증 취득, 영어 실력 보강 등을 보완하여 시행하고 있다.

국가 공무원의 경우도 이공계 출신의 공무원 임용에 어려움이 있기는 마찬가지인 것 같다.

중앙인사위원회가 몇년 전부터 실시하고 있는 지역인재 추천 채용제를 시행함에 있어 행정직·기술직 균형선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해마다 행정직(25명), 기술직(25명)을 선발하여 견습직원으로 부처에 배정하고 있으나 직군간 수요불균형으로 기술직배치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행정직과 기술직 선발비율을 조정하거나 대학의 전공을 초월하여 임용직종을 결정하는 특단의 방안을 검토 중이라 한다.

대학의 이공계 입학정원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면 후자의 방법이 바람직하다.

정부는 전문화되어 가는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과학기술인력 양성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또한 정부 내 이공계 출신의 우대방안도 수립·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이공계 출신이 아직도 진입장벽부터 느껴야 한다면 거창한 계획이나 말로만의 우대방안은 한낮 구호에 불과하다.

동일한 부처 내에서 행정직과 기술직의 승진속도에 있어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엄연한 현실이다. 이는 행정직 중심의 직종별 조직구조 때문이다.

이를 시정하기 위하여 하루아침에 기술직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렇다면 공무원 채용때의 인문사회 계열과 이공계열 간의 벽을 허무는 방법이 우선 시행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균형인사의 취지에도 맞고, 이공계 중심으로 전문화되어가는 대학교육 추세에도 부합하는 길이다.

인류의 미래와 국가발전이 과학기술에 달렸다는 이야기를 흔히 듣는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공계 교육의 충실에서 기대할 수 있을 뿐이다.

이공계 교육을 살려 나아가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이공계·인문사회계 간의 벽을 허물어 이공계 출신의 사회진출 문호를 적극 개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길이 이공계 교육 강화와 과학기술 발전에 다소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 속에서 이 글을 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