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복대동 복합개발 재검토 필요
봉명·복대동 복합개발 재검토 필요
  • 남연우 기자
  • 승인 2024.03.3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민수 청주시의원 “실증자료 바탕 내실있는 추진” 의견

 

청주시 봉명동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과 복대동 복합개발사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신민수(더불어민주당·사진) 청주시의원은 지난달 29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복합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예정지와 복대동 임시 공영주차장 두 곳은 넓은 부지를 갖췄지만 시의 활용방안을 보면 땅의 개발 잠재력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두 부지에 거론되는 시설을 보면 몇 년간 이어온 도시재생사업에 포함된 시설들과 크게 달라 보이지 않는다”며 “특히 봉명동의 경우 기존 시설의 운영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도 안 된 상황에서 같은 시설을 반복적으로 계획하는 것은 그간의 도시재생사업 행태를 되풀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시가 3억9000만원을 들여 지은 도시재생 거점시설 안덕벌 공간이 현재 이용자 없이 방치되고 있는 이유는 행정 주도로 건물부터 지었기 때문”이라며 “봉명동에 4890억원의 비용이 투입됐지만 쇠퇴한 상권의 활성화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업을 추진해야만 하느냐”고 지적했다.

또 “현재까지의 복대동 사업 구상을 보면 수익을 거두기 위해 민간사업자가 1000세대 이상의 아파트를 지을 가능성이 크다”며 “지난해 청주지역 주택보급률은 약 111%이고 올해 분양 및 임대 예정 아파트는 1만5322세대에 달하는데 아파트를 지으면서까지 특색 없는 공공시설들을 계획해야 하냐”고 비판했다.

복대동 사업은 시와 민간사업자가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해 시 소유 부지를 매입하고 공공시설 및 수익시설을 복합화하는 방식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민간사업자가 해당 부지에 수익시설을 짓고 그에 따른 공공시설을 기부채납 받는 방식이다.

신 의원은 “두 사업은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고 봉명동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거쳐 내실 있는 도시재생사업을 계획해야 한다”며 “정확한 판단 근거 및 기대효과를 수치로 나타낸 실증자료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연우기자
nyw10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